'보리수 열매' 혈관 속 노폐물 제거
'보리수 열매' 혈관 속 노폐물 제거
  • 여관구 기자
  • 승인 2023.06.09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기부전 치료, 과거 유럽서 성기능 치료제로
'보리수나무 열매' 모습.  사진 여관구 기자.

보리수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쐐기풀목 뽕나무과의 상록교목으로 원산지는 인도이다. 꽃말은 ‘부부 애’이며 가지가 뻗어서 한 포기가 작은 숲을 형성할 정도로 무성하다. 원산지에서는 높이 30m, 주위 6m 정도로 자라고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고 넓은 달걀 모양이며 끝이 꼬리처럼 뾰족하고 두껍다. 잎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길이 10~15cm이며 잎자루가 길다. 열매는 무화과(無花果)처럼 생기고 2개씩 달리며 지름 1cm 정도이고 검은 자줏빛으로 익으면 식용한다.

인도에서는 이 나무 밑에서 석가모니가 도(道)를 깨달았다고 하여 매우 신성한 나무 중의 하나이며 이 나무 근처에 절을 짓고 뜰에도 이 나무를 심는다. 석가모니가 앉았던 나무는 없고, 1885년 쿠닝검이 옛 위치를 찾아 그 자리에 심은 것이 있다. 캘커타에서 서북쪽 467km에 있는 가야(Gaya)지역의 남쪽 11km 지점이 불타가야(佛陀伽耶)의 성지로 되어 있다.

'보리수 열매'가 익어가는 모습.  사진 여관구 기자.

종자가 작기 때문에 여기저기 퍼져 있는데 힌두교도들은 이것도 자르지 않을 뿐 아니라 지나다가 이 나무가 있는 것을 보면 신을 벗고 그 주위를 우측에서 좌측으로 5번 돈 다음 그곳을 떠나는 풍습이 있다고 한다. 스리랑카에서 자라는 명목은 BC 245년에 인도에서 가져다 심어 그 종자로서 이어온 나무이며 1887년 폭풍에 의해 윗부분이 꺾였지만 생육에는 지장이 없다고 한다.

이 나무를 불교에서는 범어로 마음을 깨쳐 준다는 뜻의 Bodhidruama라고 하며 Pippala 혹은 Bo라고 하였는데 중국에 불교가 전래되면서 한자로 변역할 때 그대로 음역하여 보리수(菩提樹)라는 이름이 생겼다. 보리수라고 부르지만 보리수란 이름을 가진 것이 여러 개이므로 이를 구별하기 위해 보제수 또는 인도보리수라고 한다.

중국에서는 보리수가 자라지 못하므로 찰피나무, 또는 이와 비슷한 종을 택하여 보리수라고 부르며 절에서 심는다. 중국을 통하여 들어온 한국의 불교승려들도 찰피나무 또는 보리자나무를 심고 보리수라고 하며 열매로 염주를 만든다. 이 보리수를 한국에서 야생하는 보리수와 구별하기 위하여 보리자나무라고 한다. 인도 ·스리랑카 ·벵골 ·미얀마 등지에 분포한다.

경산 중산못 언덕에 '보리수 나무' 전체 모습.  사진 여관구 기자.

보리수 열매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천연 항산화제로 노화를 방지해주며 세포를 보호하고 각종 암세포와 싸울 수 있는 힘을 제공할 수 있다. 잘 익은 보리수 열매는 식욕 부진을 비롯한 속이 더부룩한 복통 해소에 도움을 준다.

고대 인도에서는 보리수 열매를 천식이나 기침 치료제로 사용했다. 현대에서 수많은 연구로 그 효능은 입증됐으며 천연 기침 치료제로 많이 쓰이고 있다.

그리고 아토피나 기타 피부 질환에 매우 효과적인 보리수는 화장품으로도 많이 쓰이고 습진이나 가려움증을 해결할 수 있다.

보리수 열매의 비타민A 성분은 시력 건강에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다. 안과 수술 후 보리수 열매를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눈에 생기는 염증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보리수 열매의 엽산과 식이섬유는 변비 해결에 탁월하다. 매일 5개~10개의 보리수 열매를 섭취 시 원활한 배변 활동을 할 수 있다.

많은 보리수나무 열매가 익어가는 모습.  사진 여관구 기자.

특히 남자에게 매우 좋다는 보리수 열매는 발기부전 치료뿐만 아니라 성욕도 돋워 과거 유럽에서는 성기능 치료제로 쓰였다. 산수유 열매에도 비슷한 효능이 있다. 보리수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