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경건강대학, 경북대 의대 정태훈 명예교수의 즐거운 노후 생활 건강 관리 특강
운경건강대학, 경북대 의대 정태훈 명예교수의 즐거운 노후 생활 건강 관리 특강
  • 염해일 기자
  • 승인 2023.05.28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의대 정태훈 명예교수님의 백세시대 건강관리 특강
정태훈 경북대 의대 정태훈 명예교수의 특강 주제 염해일 기자

운경의료재단 곽병원 부설 운경건강대학(학장 황영진)은 27일(금) 오후 2시부터 운경건강대학 대강당에서 경북대 의대 정태훈 명예교수의 ‘즐거운 노후 생활 백세시대의 건강관리’란 주제로 특강을 하였다.

사람의 생리적 수명은 성년 되는 기간의 5~6배이다. 사람의 성년이 되는 기간은 20~25년이다. 여기에 5~6을 곱하면 100~150년을 살 수 있다. 창세기 6장 3절에도 그들의 날은 120년이 되리라고 기록되어 있다.

일반 짐승들은 자살할 수 없기에 생리적인 수명을 다 살고 간다. 그러나 사람은 자살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생리적 수명을 다 살지 못하고 가는 사람이 있다. 약, 가스, 추락, 목맴, 익사 등은 직접 자살이고, 간접 자살은 과음, 흡연, 과로, 욕심, 교만이다. 생리적 수명을 다 살기 위하여 생리적인 욕구에 맞추어 자연적으로 생활해야 한다.

걸리면 반드시 죽게 되는 세 가지 병은 숙환, 지병, 노환이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한국인의 10대 사망원인은 암(142.8), 뇌혈관 질환(50.7), 심장 질환(49.8), 자살(31.7), 당뇨병(21.5) 폐렴(17.2), 만성기도 질환(기관지염, 천식 등) (13.9), 간질환(13.5), 교통사고(12.6), 고혈압(10.1) 순이다.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해당 원인으로 사망한 사람의 비율이다.

암은 악성종양으로 보통 치료법으로는 고치기 어렵다. 종양은 조절 안 되는 증식과 번식으로 세포가 병적으로 불어난 덩어리를 말한다. 암은 평생 일백만 번 발생한다. 발병하지 않는 것은 강한 면역력 때문이다. 면역력이 저하되는 원인은 노인, 흡연, 음주, 스트레스(외로움) 때문이다. 암에 걸리면 죽는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건강한 혈액은 면역력이 높고, 혈장이 깨끗한 것을 말한다. 혈액은 질병을 찾아내는 지표 역할을 한다. 혈액 건강을 지키는 법은 아침에 눈을 뜨면 물 한 잔 마시고, 등 푸른 생선과 굴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진다.

혈액의 성분은 적혈구와 혈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적혈구는 세포에 산소를 전달하고 이산화탄소를 받아온다. 모자라거나 기능이 떨어지면 빈혈이 된다. 성인 정상 수치는 400~500만 개이다. 혈장은 수분이 30%이며 단백질, 지질, 아미노산 등이다. 혈장은 체온유지 및 영양분 노폐물 운반을 담당한다.

백혈구는 외부에서 침입한 병원체 세균, 바이러스 등을 제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면역체계가 공격받으면 수가 늘 수 있지만 이유 없이 과도하게 증식하면 백혈병이 된다.

암을 조기 발견할 경우 5년 생존율 강의 염해일 기자

암을 조기에 발견만 하면 5년 생존율은 유방암 95%, 간암 60~65%, 대장암 90%, 폐암 60~65%, 위암 90%, 췌장암 60%, 자궁암 90%, 자궁경부암 100%이다.

암을 예방하려면 금연하고, 매연, 미세먼지도 마시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식이 조절은 탄 음식(고기), 곰팡이 슨 음식(견과류), 지방은 줄이고, 과일 채소는 늘려야 한다. 비만은 유방, 대장, 자궁내막, 식도, 신장, 간담도, 전립선, 패소세포암, 임파선암, 흑색종을 일으킨다. 음주는 구강암, 식도암, 간암, 과도한 일광은 피부암을 일으킨다.

면역력을 기르는 생활 습관은 필수 영양소 섭취, 과일과 채소, 젖산균, 오메가3 등을 먹어야 한다. 그리고 운동을 하고, 휴식과 수면, 햇볕과 체온유지,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다.

암 예방에 좋은 음식들은 마늘, 양배추, 생강, 감초, 대두, 양파, 현미, 오렌지, 토마토, 감귤, 딸기, 해초류, 오이, 버섯 등이다. 고기와 술은 해롭다(자료: 미 국립암연구소).

운동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 운동하면 아드레날린 호르몬을 분비하고, 혈관으로 자연 살해 세포 집결, 근육에서 인터루킨-6 단백질 분비, 자연 살해 세포를 암세포로 인도하여 암세포 성장 속도를 둔화시킨다.

체온을 1도 높이기 위해 아침에 걷기, 따뜻한 물 마시기, 욕조 목욕하기를 해야 한다. 체온이 1도 높아지면 면역력이 500~600% 높아지고, 체온이 1도 낮아지면 면역력이 30% 낮아지고 기초 대사량도 12% 낮아진다. 체온이 낮아지면 생기는 증상으로는 효소활성도, 소화 신진대사, 혈액순환이 낮아지고, 체내산화로 노화를 촉진한다. 저 산소, 저 체온은 암세포를 활성화한다.

행복의 조건은 사랑으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고, 의미 있는 일을 하여 목적의식을 갖고 생활하고, 어려운 시기에도 희망을 가지고 폐품(고물)이 아닌 골동품이 되도록 살아야 한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지금이고, 지금 옆에 있는 사람에게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