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불견첩(目不見睫)과 태도
목불견첩(目不見睫)과 태도
  • 김종광 기자
  • 승인 2023.05.1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사 가르치려 하지 마라
상대를 가려서 시비 해야
어설픈 목숨도 살려낸다

                           

한비자(韓非子) 유로편(喩老篇)에 나오는 글을 모셨다.

‘자기 눈으로 자기 눈썹을 보지 못한다.‘는 의미로, ’자신의 허물은 모르고 남의 허물만 안다.‘ 는 뜻으로 널리 알려진 글이다.

지난주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 되는 날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이하 홍 시장)과 이재명 대표는 서로를 정치적 지렛대로 이용하면서 꼼수 대화를 즐긴 기념비적인 날이 되었을 것이다. (가치 없는 이재명 언급은 생략한다.)

대통령을 적으로 보는 이재명과 홍 시장이 함께 여당을 비난한 것으로 홍 시장의 처신은 대통령에 정면 도전한 문제로 사안이 가볍지 않아 제명 또는 출당 이야기가 여당 주변에서 계속 나온다.

다음 기회에 만나도 될 일을 하필 10일에 취임1주년 분위기를 반감시키고 개인의 정치적 반사이익만 노린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경쟁자로 인해 주시하고 있지만 멀리있는 자신의 존재감을 알리는 기회로 이용하기도 했다.

예비대선주자로서 불안한 조바심도 한 몫 했겠지만 검사후배, 정치후배, 인생후배를 당의 어른으로써 조언하고 싶은데 뜻대로 안 되니 심사가 뒤틀린 것은 아닌지 무척 아리송하다.

하방을 하면 중앙정치에서 잊혀지기 마련인데 몰랐다면 무능한 것이고 알고 그랬다면 얄팍한 술수가 장기간 족쇄가 될 것이다.

당 대표 두 번 한 것은 자랑스럽게 떠들면서 현직 대통령을무시한 것은 대단히 교만하고 미련한 어리석은 짓이다.

자신이 마치 이 나라의 중요한 거목이라도 되는 듯 자아도취에 빠져 혼수상태가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다.

대통령 취임 1주년 날에 75%가 넘는 대선 득표율의 본거지 대구에서 일어난 일이라 더욱 황당하고 이해가 안 된다.

‘대통령실에 정치를 모르는 사람이 있다‘는 홍 시장의 발언은 윤석열 대통령을 직격한 것으로 보이는데 정작 본인은 1주년 기념일에 흠집 낼 목적으로 내려온 야당 피의자를 만난 것은 정치를 잘 아는 사람의 태도란 말인가?

앞뒤 안 맞는 야무진 모순이 아닐 수 없고 여러 가지 해명 같은 변명을 하지만 설득력 없는 공염불 수준이다.

12일 국회라이브1/정치고수 방송에서 이재오 상임고문은 ‘홍 시장은 원래 거세게 이야기 하니까 지나가는 말로 들어야지 정색해서 따질건 아닌 것 같다.’라고 두둔했는데 그렇다면 자당 대통령 취임1주년 날에 그런 무례는 괜찮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

정치를 좀 했다는 사람이 방송에서 말하는 수준을 보면 당 운영도 어렵고 기강도 해이해지는 원인이 아닐까 의심을 하게 된다.

한 지붕 아래서 서로 감싸주지는 못할망정 대통령 성과를 무시하는 이런 처신으로 존재감을 나타낸들 국민들은 예비대선주자로 역량이 부족함을 스스로 고백한 것으로 생각할 것이고 그렇게 될 것이다.

어설픈 처세술로 이 나라 정치에 걸림돌이 되지 말고 남을 비난하기 전에 자신 허물부터 돌아보는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