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국토교통부 융합기술대학원 사업, 5년 국비 55억
경북대, 국토교통부 융합기술대학원 사업, 5년 국비 55억
  • 정신교 기자
  • 승인 2023.05.11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 안전 분야+DNA(DATA·NETWORK·AI,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융복합 기술
경북대 김법렬 교수, 이동은 교수. 경북대 제공
경북대 김법렬 교수, 이동은 교수. 경북대 제공

경북대는 ‘국토교통 DNA플러스 융합기술대학원’ 사업(국토교통부 소관)에 선정되어 5년간 55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안전공학 전문인력 양성을 본격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전통산업인 국토교통 안전 분야에 미래 핵심기술인 DNA( DATA·NETWORK·AI,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를 융복합하여 신산업을 창출하기위해 지난해부터 추진되고 있다. 올해는 경북대(안전 분야) 등 2개 대학이 자유 공모로 선정됐다.

경북대는 ‘국토교통 DNA+ 융합기술대학원 안전융합공학과’를 개설해 로봇, 인공지능, 건축 및 토목을 아우르는 ‘DNA 전문성 및 창의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 육성’에 나선다. 대학원 안전융합공학과는 전체 사업 기간동안 석사 162명, 박사 12명, 석박사통합 6명 등 총 180명의 융합형 안전공학 전문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연구책임자는 김법렬 교수(로봇 및 스마트시스템공학전공)이며, 학과장은 이동은 교수(건축공학전공)가 맡는다.

김법렬 교수는 “재난 감지와 대응 문제에 인공지능 및 로봇기술을 응용하는 융합형 안전공학 전문가를 배출하여 산업 전반에 안전 이슈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