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한방바이오융합진흥원, ‘국제협력기반 수출농업경쟁력강화 기술개발사업’
경북대 한방바이오융합진흥원, ‘국제협력기반 수출농업경쟁력강화 기술개발사업’
  • 정신교 기자
  • 승인 2023.05.01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풍과 국내산 분질미 이용해 중동지역 맞춤형 떡볶이 개발 및 수출시장 모색
황의욱 교수(경북대), 조재곤 대표(영풍). 경북대 제공
황의욱 교수(경북대), 조재곤 대표(영풍). 경북대 제공

경북대 한방바이오융합진흥원(원장 황의욱)이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사업인 ‘2023 국제협력기반 수출농업경쟁력강화 기술개발사업’의 주관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국내 농식품 자원의 현지 맞춤형 상품 개발, 현지 적응성 강화를 위한 실증 등 국내 기술·자원의 수출 활성화에 필요한 국제협력연구를 지원한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경북대 한방바이오융합진흥원은 농업회사법인 ㈜영풍과 함께 앞으로 3년간 국비를 포함한 사업비 7.45억원을 지원받아 건식제분이 가능한 국내산 분질미(가루용 쌀)를 이용해 중동지역 소비자 맞춤형 떡볶이를 개발하고, 이를 중동 3개 권역으로 수출시장 다변화를 모색한다.

황의욱 경북대 한방바이오융합진흥원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분질미를 활용한 쌀 소비 확대 및 가공적성 한계 극복에 기여하고, K-Food 가정간편식 대표 수출상품인 떡볶이의 新 중동붐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공동연구개발기관인 농업회사법인 ㈜영풍(대표 조재곤)은 대구시 스타기업으로 현재 떡볶이, 전, 스낵류 등 가정간편식(HMR) 제품을 80개국에 수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