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달서구보건소 ‘심뇌혈관질환 예방안내’ 캠페인
대구시 달서구보건소 ‘심뇌혈관질환 예방안내’ 캠페인
  • 유병길 기자
  • 승인 2023.04.21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뇌혈관질환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을 실천하자.
 ‘심뇌혈관질환 예방안내’ 캠페인 자료. 유병길 기자

대구광역시 달서구보건소(보건소장 이완회)는 달서구민의 건강을 위하여 심뇌혈관질환 예방안내 정기 및 수시 캠페인을 하고 있다.

4월 19일 13시부터 15시까지 달서아트센터 청룡홀(‘4월 달서희망인문극장 강좌’. 김영하 소설가 “인공지능 시대의 창의성”) 앞에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담당 송지연 주무관 외 1명이 심뇌혈관질환 예방안내 캠페인을 하였다.

심뇌혈관질환 인식개선 정기캠페인은 매달 9일(3월~11월, 8월 제외) 2호선 죽전역에서 14:00~16:00까지 기초검사(혈압, 혈당), 체성분측정, 금연, 절주 캠페인으로 진행하고, 그 외 수시 캠페인은 심뇌혈관질환 9대 생활수칙 안내를 홍보 위주로 한다.

송지연 주무관 외 직원이 심뇌혈관질환 예방안내 캠페인을 하는 모습. 유병길 기자

뇌졸중의 대표적 증상 말, 팔, 얼

뇌졸중이란? 뇌혈관이 막혀서 뇌가 혈액과 산소공급을 받지 못하여 뇌세포가 죽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져 피가 흘러나와 뇌에 고여서 뇌손상이 오는 뇌출혈“이 있다.

뇌졸중의 대표증상은

말장애, 갑자기 말을 못하거나 발음이 어눌해짐.

팔마비, 갑자기 한쪽 팔, 다리에 힘이 없거나 감각이 둔해짐

얼굴 무표정, 갑자기 한쪽 얼굴근육의 힘이 빠짐

 

심근경색증의 대표적 증상

심근경색증이란?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이 완전히 막혀 심장근육이 죽는것을 말한다.

심근경색증의 대표증상은

가슴통증, 가슴중앙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 (통증이 왼쪽 어깨 팔안쪽 등, 턱으로 퍼질 수 있음)

흉부압박감. 가슴이 답답하고 무거운 것이 꽉 누르는 느낌

갑작스런 호흡곤란, 갑작스럽게 숨이 차는 느낌

 

“심뇌혈관질환 시간과의 싸움이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을 실천합시다.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가능한 매일 30분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적정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갑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