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 아름다움에 빠진 사람들] 눈가 주름엔 보톡스, 팔자 주름엔 필러
[동안· 아름다움에 빠진 사람들] 눈가 주름엔 보톡스, 팔자 주름엔 필러
  • 시니어每日
  • 승인 2023.04.17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 젊게 스킨 부스터 인기
다크서클 하안검 교정 대상
목 주름 고민 실리프팅 고려
코로나가 잠잠해지고 마스크를 벗게 되면서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엘성형외과 제공
코로나가 잠잠해지고 마스크를 벗게 되면서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엘성형외과 제공

3년 이상의 코로나 시대가 끝나가면서 비대면에서 대면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사회 활동도 많아지고 모임도 다시 많아지게 되었고, 특히 마스크를 벗게 되면서 외모에 대한 관심이 중년층 이상에서 더욱 높아지고 있다.

젊게 보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운동이나 화장을 생각할 수 있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고, 효과도 제한적일 수 있다. 그래서 미용병원을 방문하는 분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중년에서 젊어 보이기 위해서 병원을 찾았을 때 가장 흔히 할 수 있는 것이 첫째 보톡스이다. 보톡스는 피부를 움직이게 하는 근육의 움직임을 차단해 피부의 주름을 개선 또는 예방할 수 있다. 가장 흔히 시술하는 부위는 이마, 미간, 눈가다. 평소 주름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보톡스 만큼 좋은 것이 없다. 지속 기간은 6개월 정도이다. 요즘은 비용이 많이 저렴해져서 일 년에 한 두번 정도 시술 받는 것이 비싼 화장품을 매일 바르는 것보다 백 번 낫다.

두 번째로 많이 받는 시술이 필러다. 필러는 'fill'(채우다) 와 'er'(것) 가 합쳐진 말로 '채우는 것' 이란 뜻이다. 그래서 외모적으로 채워서 좋아질 수 있는 어느 부위든 가능하다. 필러는 채우는 재료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있다. 또한 그 제품도 입자의 크기, 효과 지속기간에 따라 나누어진다. 보통 지속시간은 1년에서 2년 사이라고 보면 된다.

시술 부위는 얼굴에 꺼진 부분, 또는 주름에 따라 어느 부위든 할 수 있지만 흔히 많이 시술 하는 부위는 팔자, 입가, 미간, 눈밑 주름이다. 또한 얼굴 옆 라인을 예쁘게 하기 위해 필러로 납작한 이마를 나오게 한다든지, 낮은 콧대를 자연스럽게 높이기 위해, 턱끝을 좀 더 나오게 할 수도 있다.

병원에 오시는 많은 분들이 필러와 보톡스를 헷갈려 하신다. 그래서 팔자 주름에도 보톡스를 놓아 달라든지, 눈가 주름에 필러를 놓아 달라든지 하시는데, 그것은 보톡스와 필러의 이해가 부족해서다. 필러는 근육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꺼진 곳 어디에서든 시술이 가능하다. 하지만 보톡스는 근육이 움직여서 주름이 생기는 피부에 놓는 것이고, 근육 움직임이 제한이 되어서 불편해지는 곳에는 맞을 수 없다. 따라서 팔자 주름에 보톡스를 맞으면 입 움직임이 제한돼 일명 '입 돌아가는 현상' 이 발생하고, 눈가 주름은 필러보다는 근육이 원인이기에 보톡스가 유리하다.

세 번째로는 피부를 젊게 하는 방법이다. 보통 레이저 시술과 '스킨 부스터'라고 하는 주사 시술이 있다. 레이저는 여러 가지 목적에 따라 각각 다른 레이저를 사용한다. 피부를 맑게 하는 '토닝 계열 레이저', 피부에 에너지를 가해 피부의 한 겹을 벗겨서 잡티를 제거하는 '프락셀 계열 레이저', 피부의 진피를 수축시켜 다리미처럼 피부를 펴주는 '리프팅 계열 레이저'가 중년의 피부를 젊게 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된다. 피부에 얇게 그리고 소량을 여러 부위에 주사하는 스킨 부스터 방법도 인기를 끌고 있다.

네 번째로 수술적 방법이다. 나이가 들면 가장 먼저 처지는 것이 눈꺼풀이다. 상안검은 중장년층 성형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부위이다. 대부분 노화로 인해 눈꺼풀이 처지는 경우로, 처진 부위를 일부 제거하고 고정해주는 수술법인 '상안검 교정'을 통해서 해결이 가능하다. 환자의 피부 상태나 처진 모양이나 정도에 따라서 절개 부위는 달라진다.

단순히 피부가 처진 경우 또는 기준의 눈 이미지가 바뀌기를 원치 않는다면 '눈썹 밑 거상'도 생각할 수 있다. 눈썹 밑 거상은 몇 가지 조건에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눈썹하수가 없어야 하며, 눈과 눈썹 사이의 거리가 좁지 않아야 한다. 또한 쌍꺼풀이 아예 없거나 아님 기존 쌍꺼풀이 잘 유지되고 있는 눈에서 눈썹밑 거상술을 해야 수술 후 겹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 다만 이 방법은 눈의 비대칭을 교정 할 수 없다.

처진 눈꺼풀 외에 이마 주름을 함께 해결하고 싶다면 이마거상술을 시행한다. 요즘은 눈썹 하수를 동반한 처진 눈꺼풀 그리고 상안검 수술 후 인상이 강해질 것이라 예상되는 경우 이마거상술을 상안검 수술과 같이 진행한다. 이마 끝 부분에 최소 절개를 한 후, 주름을 당겨 올려주고 두피와 이마 뼈를 고정하는 방법이다. 단, 이마가 넓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눈밑 수술, 일명 하안검 수술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눈 아래 피부와 근육이 처지거나 눈 밑 지방이 불룩 튀어나온다든지 눈 밑이 검게 보이는 다크서클은 하안검 교정의 대상이다. 이른바 '심술주머니'로 불리는 이러한 눈 밑 지방은 인상을 나쁘게 만들 수 있으며, 실제 나이보다 늙어 보이게 하는 원인이 된다.

하안검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절개부위를 달리해 지방을 재배치해 주는 것이 관건이다. 피부가 얇고 지방이 너무 적어서 푸르스름해 보이는 경우는 지방을 더 넣어주어야 하며, 심술주머니처럼 지방이 많아서 나타나는 하안검은 지방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지방을 재배치함으로써 눈 밑이 볼록한 느낌, 혹은 많은 골이 생겨서 피곤해 보이는 것도 개선이 가능하다. 이렇게 지방을 처리 한 뒤에 피부 봉합 전에 처진 눈밑 근육을 당겨서 눈가 바깥쪽 뼈에 고정시키는 눈밑 리프팅 수술을 같이 해주면 좀 더 팽팽한 눈밑을 만들 수 있다.

피부의 처짐 특히 볼살이 처지거나, 목의 주름이 많아지게 되면 실리프팅이나 안면거상수술을 생각 할 수도 있다. 실 리프팅은 얼굴의 피부가 처지기 시작할 때 앞으로의 처짐 방지를 위해, 또는 약간 처져서 수술적으로 피부를 당기기에 애매할 때 생각해 볼 수 있다. 보통 유지기간은 1~2년 정도라 생각하면 된다.

노화는 평소에 꾸준히 신경 써서 예방하는 것이 우선이다. 시간과 비용을 고려해 내가 할 수 있는 것부터 시도한다면 나이가 들어서도 외모에 자신감을 갖고 활기찬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비엘성형외과의원 배성근 원장(안티에이징 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