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사돈이 더 젊어 보여. 이를 어째?
[건강 칼럼] 사돈이 더 젊어 보여. 이를 어째?
  • 시니어每日
  • 승인 2023.03.30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형외과 병원에서 상담을 할 때 간혹 환자를 보기 전에 차트에 『내원 동기 : 집안 행사, 수술 시기 : 가능한 빨리 』 이렇게 적혀 있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면 어느 정도 짐작 가는 바가 있다. 역시나 상담해 보면 대부분 “자식 결혼을 앞두고 얼마 전 상견례를 했는데 사돈 될 사람이 나보다 나이는 몇 살 많은데 더 젊어 보이고 곱더라. 자식 결혼식에서 비교 될까봐 상담하러 왔다”며 가능한 빨리 수술해 달라고 한다. 이럴 때면 나는 난감해 하면서 “ 환자분, 결혼식이 2개월 남았는데 어찌 수술을 할 수 있어요? 우선 당장 수술 날짜 잡으려면 시간이 걸려요. 그리고 수술해도 회복 시기가 필요해서 시간이 촉박해요” 라면서 우선 간단히 할 수 있는 보톡스, 필러 시술을 하고 수술은 결혼식 끝나고 하시라고 권유한다. 처진 눈수술 경우 별 문제없이 회복이 빠른 경우 수술을 해서 2~3달 정도면 회복이 가능하지만, 행여 출혈이 있거나, 붓기가 잘 안 빠지거나, 또는 수술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원장님 때문에 자녀 혼사를 망쳤다”며 원망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의사 입장에서도 상당한 부담이 있어서 이럴 경우 수술을 권유하지 않는 편이다.

얼굴 성형 수술, 4개월 후 돼야 안정

가장 젊어 질 수 있는 방법은 안면거상수술이다. 처진 얼굴을 확실히 당겨서 피부를 얼굴에 딱 맞게 하고 남는 피부를 처리하는 수술로, 60대 기준으로 최소 10년 젊어 보이게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큰 수술이라 회복기간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얼굴 크기, 얼굴 살의 양, 수술 방법에 따라서 많이 달라서 회복이 아주 빠른 경우도 많다. 보통 수술 후 10일이면 얼굴의 실밥을 다 제거하고 한 달이면 붓기가 약간 남아있는 상태가 된다.

한 달부터 얼굴 안정 회복 주사를 맞을 수 있고 3개월이면 당겨진 피부가 어느 정도 자연스럽게 되어 예쁘지만 붓기가 빠지면서 노화에 따라 볼륨이 꺼진 부분이 드러나기 때문에 보통 지방이식으로 그 부분을 보충해준다. 그래서 지방 이식 후 한 달 뒤, 즉 수술 후 4개월부터 자연스럽게 팽팽하면서 볼륨이 뒷받침되는 탱탱한 얼굴이 될 수 있고 절개선 또한 개선이 많이 되기 때문에 혼사 최소 4개월 전에 수술 받을 것을 권유한다. 미니 리프팅 수술 방법은 이보다는 회복시기가 빨라서 최소 2달 전에는 가능하다.

상안검 수술은 최소 6개월 전

자녀 혼사가 있기 전에 가장 많이 오셔서 상담 받는 게 눈 수술이다. 수술 범위가 작으니까 회복시기가 빠르겠지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어떤 때는 안면거상 수술보다 더 회복시간이 길게 필요한 경우가 많다. 상안검 수술의 경우 처진 피부를 잘라내고 지방을 제거하며, 양측 눈매를 맞추고 쌍꺼플 라인을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이 과정에서 모든 것이 예상대로 잘 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 어찌 보면 상안검 수술은 수술 중에서 변수가 가장 많은 수술 중의 하나이다. 다시 말해 회복 시기를 예상하기 어렵다. 멍이 오래 간다든지 아니면 붓기가 잘 안 빠져서 소시지 눈 모양이 지속될 수 있고 간혹 비대칭이 나와서 교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눈은 다른 사람들 눈에 가장 먼저 띄는 부위이기 때문에 더욱 스트레스를 받기 십상이다. 따라서 상안검 수술은 혼사 최소 6개월 전에 수술 받을 것을 권유한다. 하안검 수술의 경우는 회복이 빠른 수술 중의 하나이다. 튀어나온 눈밑 지방을 재배치 또는 제거하고 눈밑 처진 근육을 밖으로 당겨서 고정하고 남는 피부를 잘라주는 수술이다. 하안검 수술은 붓기가 빨리 빠지는 편이고 살짝 부어 있어도 표시가 많이 나지 않는다. 또한 수술적 변수가 적은 편이라 초반에 멍만 빨리 빠져준다면 혼사 한 달 전에도 가능하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한 달 째 경과를 보고 마무리 교정 등이 필요할 수 있고 절개선도 보일 수 있으니 혼사 최소 두 달 전에 수술 받을 것을 권유 한다.

지방이식 1달 전. 보톡스는 2주 전. 회복 기간 생각해야

얼굴 살이 많이 빠졌다고 자녀 혼사 전에 지방이식을 상담하러 오시기도 한다. 주로 복부나 허벅지에서 지방을 채취하여 얼굴에 가는 구멍의 캐눌라로 이식을 한다. 보통 흡수를 생각하여 약간 과하게 넣는 편이나 자녀 혼사가 있어 과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식을 한다면 특별히 절개선도 없기 때문에 혼사 최소 1달 전에도 가능하다.

또한 자녀 혼사 전 간편하게 보톡스, 필러 시술을 받으러 오시는 분들도 많다. 필러는 필러가 들어가는 주사 바늘구멍의 멍이 오래 가는 경우가 있고 시술 후 리터치나 모양을 다시 잡아주는 경우가 있어 혼사 최소 2주 전에는 오시는 것이 좋다. 보톡스는 미간이나 이마, 눈가 등의 주름 부위는 효과가 눈에 보이려면 2주 전에 오는 것이 좋고, 턱 근육 보톡스의 경우 큰 근육이 줄어드는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한 달 전에 시술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앞에서 말한 모든 회복시간은 개개인의 피부 두께, 지혈 양상, 수술 내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상담이 필요하다는 점 유의해야 한다. 위에서 말한 일반적인 사항을 염두에 두고 자녀 혼사 전에 외모에 관해 계획을 세운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헛걸음할 필요도 없고 또한 무리하게 시술 또는 수술을 해서 혼사를 망치는 일이 없을 것이다.

 

 

비엘성형외과 배성근 원장(안티에이징 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