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 아름다움에 빠진 사람들] 피부 처짐 해결하는 '리프팅'
[동안· 아름다움에 빠진 사람들] 피부 처짐 해결하는 '리프팅'
  • 시니어每日
  • 승인 2023.03.15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굴이 처지기 시작하면 거울 보는 게 두려워진다. 이런저런 화장품으로는 처진 살을 어쩔 도리가 없다. 화장으로 가리고 수분크림으로 막아보려 하지만 한계가 있다. 이럴 때 리프팅 시술을 찾아보면 수많은 종류의 낯선 이름이 등장한다. 리프팅은 시술 종류에 따라 방법과 지속기간, 적합한 시술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선택해야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다

피부 처짐 해결하는 ‘리프팅’

사람은 나이듦에 따라 자연스럽게 피부가 처진다. 피부 탄성 저하와 중력의 영향 때문이다. 이런 피부 처짐을 해결해주는 것이 리프팅이다. 리프팅은 크게 수술과 시술로 나뉜다.

수술은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통증과 멍, 부기가 오래간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시술은 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눈에 보이는 효과가 작지만, 비교적 간편하고 시술 후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다. 리프팅할 수 있는 부위도 다양하다. 얼굴에 있는 이마주름, 팔자주름, 미간주름 등을 당겨주는 수술과 장비를 이용한 리프팅과 보톡스, 필러 등으로 파인 주름에 채워주는 시술도 있다.

얼굴에 생긴 주름 외에도 목주름, 손등주름에도 리프팅이 가능하다. 여자는 목과 손등을 보면 나이를 안다는 말이 있듯, 관리를 소홀히 하면 금방 주름이 지기 쉬운 부위다. 요즘에는 목 자체의 탄력을 높이는 레이저 리프팅 시술이 가능하다. 손등주름의 경우는 최근 들어 다양한 시술이 시험적으로 시행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필러 주입, 레이저 치료 등이 있다.

개인마다 주름의 정도, 크기, 깊이 등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어떤 부위에 하는 게 좋을지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검사를 통해 수술이 가능한지, 얼마나 위험한지 등을 인식하고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미리 말해야 한다.

레이저

고주파 레이저를 통해 리프팅 효과를 내는 방법이다. 고주파 레이저는 피부 속 깊숙이 열을 줘서 피부 안에 있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재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단백질 성분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열에 의해 자극받으면 살짝 손상이 되면서 재생하려는 성질을 보이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피부 표면이 탱탱해지고 주름이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나는 원리다. 얼굴 전체에 넓은 범위로 고주파 레이저를 분사하므로, 처진 볼과 잔주름 개선은 물론 얼굴 자체의 피부 탄력도 좋아질 수 있다. 피부가 재생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2개월로, 시술 후 즉각적으로 효과가 나타나진 않는다. 지속력은 일반적으로 1년 내외다.

- 인모드 리프팅

눈가 주름, 이마의 미세한 주름, 미간 잔주름, 피부 전반적인 탄력을 개선한다. 미국 FDA 승인으로 안전성을 인정받았고 효과도 뛰어나다. 두 가지 모드로 나뉜다.

1. 지방 제거 모드(fx)

울퉁불퉁한 심부볼이나 두둑한 이중턱이 고민인 사람에게 적당하다. 지방 제거 모드로 지방 감소와 매끈한 얼굴 라인을 완성할 수 있다. 인모드 레이저 장비에만 있는 High Voltage Pulse(HVP)를 이용해 지방세포가 분해되기 쉬운 온도까지 피부 온도를 상승시킨 후, 시술 부위의 지방 세포를 사멸하도록 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V라인으로 변하는 얼굴을 볼 수 있다.

2. 포마 모드(탄력 증대 모드)

고주파 에너지를 피부 진피층까지 전달해 콜라겐과 탄력 섬유의 양을 증가시킨다. 우리 몸속에서 노화에 따라 감소한 콜라겐이 시술로 증가하면서, 차츰 피부 탄력이 살아난다. 잔주름이 옅어지고 피부결도 부드러워져 서서히 시간을 되돌린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인모드 레이저 리프팅은 통증과 부작용이 적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회복 기간도 필요 없다.

◆ 초음파

초음파 역시 레이저와 비슷한 원리로 리프팅을 하는 시술이다. 열을 내는 방식이라는 점에서는 같지만, 레이저 시술보다 더 깊이 침투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깊이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처진 볼처럼 깊은 주름은 물론 눈밑주름 등 미세하고 작은 부위에 시술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초음파 시술 역시 열을 내서 피부 속 콜라겐을 재생시키는 원리이기 때문에 시술 후 재생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편이다. 일반적으로 시술 후 1~2개월 이후부터 확연하게 리프팅 효과가 나타나며, 1년 정도 리프팅 효과가 지속된다.

- 울쎄라 리프팅

'보이는 초음파 리프팅'으로 정확하게 시술 부위에 타겟팅하여 진행하는 프리미엄 시술이다. 피부 심부층에 에너지를 집중 전달하여 응고, 수축시키는 원리로 피부 속 노화된 콜라겐을 재생시켜 피부 탄력을 높인다. 비침습적인 시술이기 때문에 시술 후 2~3개월부터 효과가 보이고 6개월에서 최대 1년 정도 지속된다.

이 외에도 ‘보툴리눔’이라는 균을 만들어내는 독소를 이용해 주름을 만드는 근본 원인인 근육을 마비시키는 ‘보톡스’와 리프팅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피부 속에 직접 채우는 방식인 ‘필러’, 처진 피부 속에 특수 제작된 의료용 실을 삽입해 피부를 당겨주는 방법 ‘실 리프팅’을 함께 시술하여 리프팅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배현아·배산하 더동안의원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