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전문감사단 위촉장 수여식 가져
경북교육청, 전문감사단 위촉장 수여식 가져
  • 유병칠 기자
  • 승인 2023.03.1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직자 활용해 학교업무 어려움 해소
추수감사(컨설팅)로 학교호응도 좋아
임종식 교육감이 전문감사단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있다. 유병칠 기자
임종식 교육감이 9일 웅비관에서 전문감사단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있다. 유병칠 기자

경상북도교육청은 9일 본청 웅비관에서 유치원, 초중고 및 행정기관에서 컨설팅 감사업무를 수행할 전문감사단 55명에게 위촉장 수여 및 연수회를 가졌다.

전문감사단은 지난 2019년 경북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창단했다. 학교회계, 건축 및 안전 분야의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퇴직공무원과 외부전문가를 활용해 사전 예방감사, 컨설팅 및 추수지도를 담당하는 조직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전문직 교원출신과 건축사를 대폭 보강하여 학사 분야 및 학교 운영 애로사항 등 학교 현장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사전 예방감사 및 사후 지도를 병행함으로써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는 학생 안전이나 성희롱, 갑질 분야에 대한 컨설팅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날 연수회는 감사이론과 경험을 토대로 ▷전문감사단의 역할과 자세 ▷학교 현장과 교감하는 방법 ▷친절을 통한 소통 방안 ▷사전 예방감사 절차 ▷컨설팅을 통한 지도·감독 방법 등을 전달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전문감사단은 퇴직공무원 및 외부전문가의 풍부한 연륜과 경륜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의 문제를 사전 예방하는 예방감사의 효과와 해당 기관의 업무역량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