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50센터 달서평생학습관 '치매예방관리사 양성과정'
달서50센터 달서평생학습관 '치매예방관리사 양성과정'
  • 유병길 기자
  • 승인 2023.02.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을 위한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 행복한 지역사회를 구현
'치매예방관리사 양성과정' 수료증 받은 교육생 단체 사진. 유병길 기자 

달서50센터 달서평생학습관(센터장 김영국)에서는 ‘치매예방관리사 양성과정’을 2023, 1, 10(화) ~2, 16(목)까지 33명이 입학 매주 화. 목 14시~17시. 2층 강당에서 교육을 하였다.

교육목표는 치매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예방 할 수 있는 치매예방관리사를 배출하여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을 위한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여 행복한 지역사회를 구현하고자 함.

진지하게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유병길 기자

강의는 1차에서 10차까지 과목별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교육을 하였다.

강의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방법은 이론과 실습 교육을 하였다.

치매의 종류 및 변연계 이해, 치매예방의 다양한 방법. 공단 치매예방 실버체조 프로그램. 노인의 심리 및 현장 프로그램 배우기. 강사의 길. 오렌지스토리 365. 회상치유 프로그램 전래놀이 활용법. 노인의 이해와 노인 인지상담. 노인 복지론, 웰다잉 프로그램. 음악활용 비약물적 프로그램, Test. 오렌지 스토리365 공간톡톡 인지놀이. 우뇌 좌뇌 활용법. 백세건강 인지놀이.

치매예방 3·3·3 수칙

3권(즐길것)은 일주일에 3번이상 걷기. 부지런히 읽고 쓰기. 생선과 채소 골고루 먹기.

3금(참을것)은 술은 적게 마시기. 금연하기. 머리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기.

3행 (챙길것)은 정기적으로 검진 받기. 가족, 친구들과 자주 소통하기. 매년 치매 조기 검진받기.

8차 교육시에 자격증 시험을 보았고, 노인심리상담사 1급, 실버인지전문가 1급, 실버체조지도사 1급, 뇌건강지도사 1급 등 자격증을 받았다.

2월 16일 10차 마지막 수업은 대한치매예방협회 윤경필 회장 이사장이 지금까지 다른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을 강조하는 재 교육을 하였다. 마지막에는 '뇌를 깨우자 등산박수'로 교육을 마무리 하였다.

'뇌를 깨우자 등산박수' 치는 모습. 유병길 기자

수료식은 16시 30분 김영국 센터장이 참석하고, 대한치매예방협회 윤경필 회장 이사장이 30명에게 수료증을 수여하였다.

수료증을 수여하고 사진을 찍는 모습. 유병길 기자 

수료생 중에는 이미 여러분야에서 봉사하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었다. 전영철(부) 전상윤(자. 반장) 부자가 ‘상윤재가노인복지센터’를 운영하며 교육을 받았다. 김순옥 씨는 ‘달서구 통우회 부회장’으로 봉사하고 있으며, 구경선 씨는 교사 출신으로 ‘주부독서 모임’을 20년 하였다. 이상선 씨는 ‘아이사랑, 노인상담’을 하고 있고, 김오숙 총무는 ‘논술학원, 컴퓨터 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오만환 씨는 ‘달구벌소식 유튜브 운영자’로 스마트폰(에이닷) 교육 봉사를 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