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통공사, ‘시니어 안전지킴이’ 운영
대구교통공사, ‘시니어 안전지킴이’ 운영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3.01.30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컬레이터 안전사고 예방 위해 승강기 안전지킴이 158명 배치

대구교통공사는 도시철도 고객의 안전 확보와 서비스 향상 및 대구지역 노인 일자리 창출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자 대구지역 시니어 클럽(8곳) 및 노인복지관(5곳)과 협업해 ‘시니어 안전지킴이’ 907명을 선발해 2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도시철도 역사 내 안심지킴이. 대구시 제공
도시철도 역사 내 안심지킴이. 대구시 제공
도시철도 열차 내 안전지킴이. 대구시 제공
도시철도 열차 내 안전지킴이. 대구시 제공

이번에 선발된 ‘시니어 안전지킴이’는 ▶역사 내 안심지킴이 458명 ▶불법 촬영 안심도우미 199명 ▶열차 내 안전지킴이 92명 ▶승강기 안전지킴이 158명으로 도시철도 역사 및 전동차에서 활동하게 된다.

호선별로는 1호선 393명, 2호선 374명, 3호선 140명이 배치된다. 운영 기간은 2월부터 11월까지 10개월간이며, 일 3시간 근무하게 된다.

특히 올해는 공사 전체 사고의 57.2%를 차지하는 에스컬레이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대구지역본부와 협업해 ‘시니어 승강기 안전지킴이’를 처음으로 역사에 배치해 운영한다.

‘시니어 승강기 안전지킴이’는 이용자가 붐비는 출퇴근 시간을 비롯해 사고 발생이 높은 시간대에 배치되며 2인 1조로 활동한다. 또한 승강기 안전공단의 안전교육을 이수한 후 도시철도 현장에 투입되며 승강기의 일상점검 및 안전계도 활동도 하게 된다.

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은 “‘시니어 안전지킴이’가 배치되면 역사는 물론 열차 내 안전사고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