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선사관·달서구청소년문화의집
달서선사관·달서구청소년문화의집
  • 유병길 기자
  • 승인 2023.01.2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서선사관·달서구청소년문화의집의 1~2층은 달서선사관, 3~5층은 달서구청소년문화의집으로 구성돼 있다.
달서선사관·달서구청소년문화의집의 모습. 유병길 기자

달서구는 대구 역사를 처음으로 2만 년까지 끌어올린 곳이면서 사람이 살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는 곳으로 대구의 시작이자 미래라 할 수 있는 곳이다. 도심화 과정에서 일부 유적들이 사라지는 아픔도 있었다. 하지만 사적 대구 진천동 입석의 확인 및 월배 선상지 대규모 청동기시대 마을의 확인 등 과거를 밝히는 성과도 있었다. 생산, 공동제의, 생활, 장례 4개의 선사문화상을 살펴보는 과거로의 여행이 되길 기대한다.

달서선사관·달서구청소년문화의집의 1~2층은 달서선사관, 3~5층은 달서구청소년문화의집으로 구성돼 있다.

달서선사관·달서구청소년문화의집 1~ 2층의 각종 전시실과 체험실.
유병길 기자

1층 달서선사관 기획전시실, 상설전시실에서 2만 년 전의 시대상을 볼 수 있어 교육적 효과가 뛰어날 것 같다. 안내데스크, 수유실, 물품보관함 등으로 갖춰져 있다. 2층은 선사체험관과 각종 프로그램 및 교육이 가능한 체험프로그램실이 있어 선사시대의 놀이를 즐길 수 있다.

달서선사관·달서구청소년문화의집 3~5층의  청소년자치활동실, 방과 후 아카데미사무실과 동아리실. 유병길 기자

3층에는 청소년문화의집 사무실과 대강당, 카페, 커뮤니티계단, 청소년자치활동실, 4층에는 휴드림, 미술실, 밴드실, 댄스실, 영상제작실 등이 있어 청소년들의 꿈을 지원, 5층에는 방과 후 아카데미사무실과 동아리실, 창작활동실 등 방과 후 교육활동을 지원한다.

작년 11월 하순에 개관한 달서선사관·달서구청소년문화의집은 인근의 주민은 물론 달서구민들이 잘 모르고 있는 실증이라 홍보하여 많이 알려야 할것 같다.

한샘청동 근린공원의 간판. 유병길 기자

한샘청동 근린공원과 하나로 어우러진 문화와 휴식이 있는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고, 달서구 대표 복합문화전시관으로 전시·체험·교육을 제공하여 달서선사관을 찾는 주민 여러분들의 쉼터가 될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