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생활] 셔터 한 번으로 여러 장면의 사진과 동영상 촬영
[5G 생활] 셔터 한 번으로 여러 장면의 사진과 동영상 촬영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3.01.1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를 열고
싱글 테이크 모드로 촬영하면
사진 10장, 동영상 4개가 결과물로
싱글 테이크 모드로 촬영하면 여러 장면의 사진과 동영상이 나온다.
싱글 테이크 모드로 촬영하면 여러 장면의 사진과 동영상이 나온다.

 

스마트폰 카메라에는 여러 가지 촬영모드가 있다. 스마트폰에서 카메라 앱을 열면 맨 아래 가운데에 셔터가 있고, 그 바로 위에 촬영모드를 선택하는 안내줄이 있다. 초기 설정에는 사진, 동영상, 더보기만 안내줄에 한글로 표시된다. 그러나 안내줄에 있는 더보기를 눌러보면 열 가지가 넘는 촬영모드가 있다. 예를 들면, 슬로우 모션, 싱글 테이크, 야간, 음식, 인물 동영상, 인물 사진, 파노라마, 프로(사진), 프로 동영상 등이 있다. 스마트폰의 기종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주요 촬영모드는 다 있다.

이러한 촬영모드 중에서 우리에게 생소한 싱글 테이크로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싱글 테이크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진 촬영법으로 셔터를 한 번만 누른다. 이 모드에서 셔터를 누르면 카메라가 10초 동안 동영상을 촬영한 다음에 잘 찍힌 사진과 동영상을 자동으로 골라서 보여준다. ​사진과 동영상을 만드는 과정에서 하이라이트 동영상, 부메랑 동영상, 필터 적용 사진, 콜라주, 크롭샷 등 다양한 촬영 기법이 활용된다. 사진으로는 가장 잘 나온 것을 왕관 표시로 보여주고, 흑백 사진이나 다양한 필터가 적용된 것을 보여준다. 동영상은 짧게 끊어진 영상이 나오며 뒤로 감기, 빨리 감기, 부메랑 등이 자동 적용된다. 그러므로 싱글 테이크로 사진을 촬영할 경우에 한 번 더 사진을 촬영할 필요가 없고, 정지한 자세로 사진을 촬영할 필요도 없다.

★ 싱글 테이크(single take) 모드로 촬영하기

카메라 앱 열기⇨ 안내줄에서 더보기를 누름⇨ 촬영 모드 중에서 싱글 테이크를 꾹 눌러 안내줄로 끌어 내림⇨ 저장을 누름⇨ 싱글 테이크로 촬영⇨ 셔터를 누르면 10초 동안 촬영⇨ 촬영을 마치고 사진 확인

 

싱글 테이크를 촬영 모드 안내 줄에 고정하기
싱글 테이크를 촬영 모드 안내줄에 고정하기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싱글 테이크로 촬영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카메라 앱을 열어서 촬영 모드를 확인한다. 안내줄에서 더보기를 누른다. 더보기에서 보이는 촬영 모드 중에서 싱글 테이크를 꾹 눌러 안내줄로 끌어 내린다. 싱글 테이크가 안내줄에 자리 잡으면 저장을 눌러 안내줄 편집을 종료한다. 촬영 모드로 싱글 테이크를 선택하고 촬영 옵션을 선택한다. 촬영 옵션은 싱글 테이크 모드에서 맨 위에 있는 두 줄을 누르면 나온다. 촬영 옵션으로는 하이라이트 동영상, 부메랑 동영상, 필터 적용 사진, 콜라주, 크롭샷이 있다. 이 중에서 원하는 옵션만 선택할 수도 있고, 모든 옵션을 선택할 수도 있다. 옵션을 선택한 다음에 촬영한다. 촬영은 정지된 상태에서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각도로 움직이며 할 수 있다. 셔터를 누르면 10초 동안 촬영되는데 5초를 더 연장할 수 있다. 촬영을 마치면 셔터 왼편에 있는 사진 아이콘을 눌러 확인한다.

★ 싱글 테이크 모드로 촬영한 장면 확인하기

싱글 테이크 모드로 촬영한 결과는 갤러리 카메라 앨범에 저장된다. 이렇게 촬영한 것은 둥근 원 안에 둥근 점이 있는 표식(☉) 다음에 "싱글 테이크 11"과 같이 표시된다. 이것은 싱글 테이크로 촬영된 것인데 모두 11개의 장면이 저장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싱글 테이크로 촬영한 결과물은 피사체의 범위, 카메라의 움직임, 촬영 시간, 스마트폰의 기종 등에 따라 다르게 저장된다. 기자가 갤럭시 Z플립4로 촬영해보았더니 적게는 2개, 많게는 11개까지 사진과 동영상이 저장되었다. 싱글 테이크 촬영 결과물로 사진은 최대 10장까지, 동영상은 최대 4개까지 저장된다고 한다.

카메라의 움직임이나 피사체에 따라 추출되는 장면의 수가 다르다.
카메라의 움직임이나 피사체에 따라 추출되는 장면의 수가 다르다.

 

싱글 테이크 촬영 결과물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갤러리 앱을 열어서 싱글 테이크 촬영 표식이 있는 것을 클릭한다. 싱글 테이크 촬영물 맨 아래에 있는 ☉싱글 테이크 6을 누른다. 그러면 대표 사진이나 동영상이 맨 위에 나타나고, 세부적인 6개의 장면은 그 아래에 나타난다. 그 아래의 세부 장면을 위로 밀어 올리면 6개의 장면을 자세히 볼 수 있다. 촬영에서 가장 잘 된 것은 대표로 지정되어 왕관 표식이 나타난다. 참고로 기자가 촬영한 6개의 장면은 왕관 표시가 있는 대표 사진, 빨리 감기 동영상(3초 분량), 크롭샷, 필터 적용 사진(컬러), 필터 적용 사진(흑백), 원본 동영상(10초 분량)이었다. 세부 장면에서 오른쪽 맨위에 있는 선택을 눌러 개체를 선택한 다음에 대표로 지정하거나, 공유하거나, 저장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싱글 테이크 모드로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 보기 및 활용
싱글 테이크 모드로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 보기 및 활용

 

싱글 테이크는 카메라의 셔터를 단 한 번 눌러서 여러 장면의 사진과 동영상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유용한 기능이다. 사진을 찍고 동영상을 또 촬영할 필요가 없다. 카메라를 특정 지점에 맞추어 고정하지 않아도 된다. 촬영자가 움직여도 되고 카메라를 움직여도 된다. 단체 사진을 촬영할 경우에 자유롭게 자세를 취하면 되고, 만약을 위하여 두 번 촬영하지 않아도 된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싱글 테이크 촬영모드를 활용하면 스마트폰 카메라를 더욱 편리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싱글 테이크로 촬영해보면 누구나 만족할만한 아마추어의 경지를 넘어서는 결과를 얻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