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민속의 상징 까치
신화 민속의 상징 까치
  • 여관구 기자
  • 승인 2023.01.17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날 새벽에 가장 먼저 까치소리를 들으면 그 해에는 운수 대통이라 하여 길조로
어미까치 한마리.  사진 정지순 기자 제공.

까치는 참새목 까마귀과의 새로서 15세기 문헌에는 ‘가치’로 표기되었다. 한자어로는 작(鵲)이라 하고 희작(喜鵲), 신녀(神女)라고도 하였다.

어미까치 한쌍이 경계하는 모습.  사진 여관구 기자.

▲삼국유사에는 계림의 동쪽 아진포에서 까치 소리를 듣고 배에 실려온 궤를 얻게 되어 열어 보았더니 잘 생긴 사내아기가 있었는데 훗날의 탈해왕이 되었다는 석탈해신화가 실려 있다. 이로 인하여 까치는 귀한 인물이나 손님의 출현을 알리는 새로 여겨지게 되었다.

까치들의 놀이터.  사진 여관구 기자.

▲동국세시기에는 설날 새벽에 가장 먼저 까치소리를 들으면 그 해에는 운수 대통이라 하여 길조로 여겨왔다. 불교에서는 보양(寶壤)이 절을 지으려고 북령에 올라갔다가 까치가 땅을 쪼고 있는 것을 보고 그곳을 파 보았더니 해묵은 벽돌이 나왔는데 이 벽돌을 모아 절을 세우고 작갑사(鵲岬寺)라 하였다는 설화가 전한다. 이 설화에서 까치는 부처의 뜻을 전하는 행운을 상징한다.

민간 세시풍속에 칠월칠석날 까치가 하늘로 올라가 견우직녀의 만남을 돕고자 오작교(烏鵲橋)를 놓는다는 전설에서는 성실한 사람을 돕는 선행자의 역할을 맡고 있다. 한편 유난히 시끄럽게 떠드는 사람을 ‘아침 까치 같다’하고 허풍을 잘 떨고 흰 소리 잘 하는 사람을 ‘까치 뱃바닥 같다’고 빗대어 말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