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지역주민‧작가 협업 프로젝트 작품 전시회
대학생‧지역주민‧작가 협업 프로젝트 작품 전시회
  • 정신교 기자
  • 승인 2023.01.10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의 호흡이 미술이 될 때’, 1월 10일부터 19일 경북대 스페이스9에서
관련 포스터. 경북대 제공
관련 포스터. 경북대 제공

경북대 학생과 대구 산격동 주민, 그리고 미술작가가 협업한 프로젝트 전시회가 경북대에서 열린다.

경북대는 1월 10일부터 19일까지 경북대 스페이스9에서 ‘우리의 호흡이 미술이 될 때’ 전을 개최한다. 이 전시회는 지역민 연계 미술 프로젝트 워크숍 ‘같이, 가치’의 결과 발표 전시다.

지난해 12월 한 달 동안 현대미술가 최선의 주도로 경북대 재학생 11명, 산격3동 주민 13명이 참여한 ‘같이, 가치’ 워크숍은 ‘공감’과 ‘소통’을 핵심 키워드로 정하고 협업을 통해 낯선 소재와 기법으로 미술작품을 기획, 제작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워크숍에서 제작한 공공미술 작품과 현대미술가 최선의 작품 등 총 50여 점을 만나볼 수 있다.

공공미술 작품 중 ‘나비’는 산격동 주민들의 ‘숨’으로 만들어졌다. 파란색 잉크를 캔버스에 소량을 덜어내고 그것을 입으로 불어서 남겨진 잉크의 흔적들이다. 호흡하는, 즉 살아있는 자체가 예술임을 의미하면서도, 예술은 정말 아무것도 아닌 것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음을 관객에게 전달한다.

‘산격회화’는 산격동 주민들의 김장 김치 국물을 이용해 제작한 작품이다. 김치는 한국의 대표 음식이지만 지역마다 김장 방식이 다르며 집집마다 레시피가 다르다. 이처럼 공통적이지만 조금은 다른 지점을 풀어내는 작품이다. 산격동 주민 각각의 삶에 대한 작은 이야기가 이 작품을 통해 드러난다.

김영하 대외협력처장은 “지역사회 중심의 문화예술을 활성화하고, 대학 캠퍼스의 열린 문화공간 구축을 위한 일환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기획부터 제작, 전시까지 대학생과 지역민, 예술가가 협업해 새로운 커뮤니티 아트를 선보였다. 예술세계의 장으로부터 한 걸음 더 나아가 지역민의 삶을 느낄 수 있는 이번 전시회에 많은 관심 바란다.”라고 밝혔다.

전시회 작품 '나비'. 경북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