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 품은 대구, 편입 준비 착착
군위 품은 대구, 편입 준비 착착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3.01.05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4일(수) 김종한 행정부시장 주재로 실·국별 세부 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2023년 7월 1일자로 군위군이 대구시에 편입됨에 따라 대구시는 1월 4일(수) 오후 김종한 행정부시장 주재로 대구시청 동인청사 2층 상황실에서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에 따른 실·국별 세부 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김종한 행정부시장 주재로 군위군 대구광역시 편입에 따른 실·국별 세부 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대구시 제공
김종한 행정부시장 주재로 군위군 대구광역시 편입에 따른 실·국별 세부 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대구시 제공

이날 보고회에서는 군위군 편입에 따른 실·국별 소관 업무 세부추진계획을 보고하고, 각종 현안사항 및 향후계획 등을 논의했다.

세부사항으로는 ‘경상북도와 대구광역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법률’이 2023년 7월 1일자로 시행됨에 따라 행정공백 및 주민생활에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요 사항들에 대한 후속 조치 계획들이 논의됐으며,

특히 자치법규 정비, 대구시민안전보험 군위군민 추가가입, 행정정보통신망 구축·운영, 문화·예술 향유권 제고, 대구-군위군 간 시내버스 노선 추가, 농촌지역 특성을 고려한 스마트서비스 발굴, 신공항 도시 개발전략 및 기본구상(안) 수립, 군위119 출장소 설치 등 군위군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세부과제들을 안건으로 다뤘다.

앞으로도 대구시는 행정부시장 주재로 수시 보고회를 개최, 실·국별 추진상황을 점검해 추진 미흡 과제 등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대구시­경북도­군위군 간 공동협의회를 구성해 실무추진단 인계인수 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군민들이 편입으로 인해 불이익이 당하는 일이 없도록 군위군이 경북도로부터 지원받고 있던 여러 사업이 중단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김종한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사무권한 변경에 따른 자치법규 정비, 특별지방행정기관 등 각종 관할구역 적용 법령 개정사항 등을 촘촘히 살펴 행정공백을 최소화하고 주민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