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 도심구간, 활력 넘치는 수변라이프...대구시 관리일원화
신천 도심구간, 활력 넘치는 수변라이프...대구시 관리일원화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3.01.02 2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관리일원화로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시민수변공간 실현

대구시는 도심하천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와 신천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사항에 맞는 수변공원화 조성을 위해 구·군에 위임된 신천 도심구간 관리권한을 회수(2023.1.1.)하고, 신천관리 행정체계를 개선해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시민수변공간을 실현한다.

대구 신천. 대구시 제공
대구 신천. 대구시 제공

신천은 대구 시민 삶과 함께 도심을 남북으로 흐르는 대표 지방하천으로 그동안 신천 가창교 하류 도심구간은 하천관리 권한이 6개 구·군(중구,동구,남구,북구,수성구,달성군)으로 분담돼 있어 시설물 유지관리에 혼선이 발생하고 시민 불편이 야기되어 왔다.

또한 비계획적으로 중복된 시설물 설치로 시책사업이 보류·중단되고 하천의 유수소통과 수위상승에 대한 영향 등 홍수 시 자연재해에 대한 피해우려와 각종 시설물 관리주체 불분명으로 신속정비가 어려워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신천관리권한 위임으로 6개 구·군별로 구분 관리하던 것을 대구시로 관리권한을 회수해 일원화하고, 시민이 직접 체감하고 신뢰받는 행정을 위해 시설물 유지관리를 통합하여 체계화한다.

우선 하천의 기능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하천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바람직한 하천관리 방향을 모색해 신천 공간의 계획부터 시공·유지관리까지 컨트롤타워 역할로 동시다발적인 중복공사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시민의 삶과 밀접하게 흐르는 신천 도심구간을 6개 구·군에서 대구시로 일원화해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함에 따라 앞으로 체계적인 신천 관리를 통해 일상의 활력이 넘치는 수변라이프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