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풀 시니어] (195) 마음 관리가 곧 자기 관리다
[원더풀 시니어] (195) 마음 관리가 곧 자기 관리다
  • 김교환 기자
  • 승인 2022.12.07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스 철학자 소크리테스가 ‘너 자신을 알라’고 했다. 이는 자기의 그릇과 재능, 역량 등이 어느 정도인지 바로 알라는 뜻이다. 그런데 자신을 안다는 것도 어렵지만 자신을 관리한다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다.

흔히 우리는 자신을 잘 안다는 착각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남들이 생각하는 나와 내 자신이 생각하는 나의 두 모습이 때로는 너무 다를 수가 있기 때문이다. 대체로 자기는 남들에게 좋은 쪽으로만 인정을 받고 싶고 능력 있는 사람, 훌륭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지만 남들은 상대방의 보고 싶은 면만 보면서 일방적으로 그 사람을 평가하려고 한다. 그런데 남의 눈만 의식하다가 보면 자신은 간데없고 남의 생활을 대신하는 위선자가 될 수도 있다. 물론 남이 보는 나와 나 자신의 일치는 어렵더라도 우리는 위선이 아닌 최선의 자기 모습을 잃지 말아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만큼 세상 사람들은 나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는다. 남의 눈치 보지 말고 자기 길을 가면 된다. 흔히 우리는 무슨 일이던지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이야기를 자주하는데 어떤 생각이 자기 마음의 주인인가에 따라 행, 불행이 갈린다. 살아가노라면 고통스러울 때도 있고 좌절할 때도 있고, 슬픈 일을 겪을 수도 있다. 고통도, 슬픔도, 좌절도 피할 수 없는 인생살이의 일부일 수밖에 없다. 결코 자신을 좌절로 고통으로 슬픔으로 구속하지말자. 오래 마음에 담아두면 안 된다.

우리의 마음은 바로 육체와 정신을 이어주는 연결고리로서 마음이 생각을 낳고 생각이 바깥으로 나타나면 행동이 된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하나가 아니요 둘이다. 눈에 보이는 바깥세상과 눈에 안 보이는 마음 세상이 그것이다. 마음은 팔 수도 살 수도 없지만 넓게 쓰면 온 세상을 다 덮을 수 있고 좁게 쓰면 바늘 하나 꽂을 구멍도 안 생긴다. 그리고 마음은 아무리 퍼 주어도 줄지도 안는다. 몸이 가는 길은 걸을수록 지치지만 마음이 가는 길은 멈출 때 지친다. 구름과 바람의 방향은 바꿀 수 없지만 돛단배의 돛으로 배의 방향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듯이 흐르는 세월은 어쩔 수 없지만, 마음이 가는 길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고 돌아가는 길도 있다.

프랑스 최고의 소설가 모파상은 ‘여자의 일생’을 비롯해서 그가 쓰는 작품마다 베스트셀러가 되어 부와 명예를 한 몸에 얻었지만 만족을 모르고 끝내 자살을 시도하다가 미수에 그치고 1년 동안 정신병자로 살았으며 결국 43세에 생을 마쳤는데 그의 묘비에 ‘나는 모든 것을 갖고자 했지만 결국엔 아무 것도 갖지 못했다’라고 평소 자주하던 말이 기록되어있다. 이는 모든 것이 마음가짐에 달렸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마음을 관리하는 것이 자신을 관리하는 것이요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자신을 다스리는 길이다. 내가 가진 것에 만족하자. 만족이 내 마음의 주인이 되면 얼굴도 항상 밝은 모습이 되지만 마음에서 만족을 못하면 천금을 얻어도 부족하고, 괴롭고, 허전하다. 행복도, 불행도, 사랑도, 미움도 결국 마음에서부터 나오는 것이니 마음관리가 곧 자기관리이다. 그리고 마음이 내킨다고 일이나 행동을 급하게 서둘지는 말자. 몸이 급해지면 마음이 급해지고 머리가 복잡해져 스트레스에 빠진다. 나이로 살지 말고 생각으로 살라는 말도 있다. 나이보다 생각으로 세상을 보라는 말이다. 매사는 마음먹기에 달렸다. 남들에게 좋은 사람으로 인정을 받으려면 그만큼 자신과의 힘드는 싸움이 있어야 한다. 잔잔한 호수 위의 백조가 무척 평화스러워 보이지만 물속에서는 끊임없는 발길질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