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구벌미(米)소 레시피 영상 전국 공모전 개최
달구벌미(米)소 레시피 영상 전국 공모전 개최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2.11.22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18.(금) ~ 12.11.(일) 쌀 소비 촉진 위한 공모전 개최

대구시는 (사)대구·경북영양사회와 함께 우리 쌀 소비 촉진에 앞장서고자 12월 11일(일)까지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쌀(백미)을 활용한 레시피’라는 주제로 쌀을 재료로 활용한 요리법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달구벌미(米)소 레시피 영상 전국 공모전 안내  대구시 제공
달구벌미(米)소 레시피 영상 전국 공모전 안내 대구시 제공

서구화된 식생활 습관과 바쁜 일상으로 우리 쌀의 소비가 감소하는 가운데, 이번 공모전으로 우리 쌀을 이용해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를 발굴·보급해 가정에서 사랑받는 요리재료로 활용하게 함으로써 쌀 소비 촉진과 쌀 중심의 건강한 식생활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

공모전의 주제는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쌀(백미)을 활용한 레시피’로 우리 쌀을 재료로 한 어떠한 요리법도 가능하며, 남녀노소 구분 없이 쌀과 요리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우리 쌀로 간편하게 실천할 수 있는 요리법과 시식 장면 등을 3분 이내의 영상으로 제작해 개인 SNS에 업로드 후 신청서와 함께 전자우편(kdadk-h@naver.com) 제출로 참여 가능하며 공모내용 전문과 신청서 등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대구시청 및 대구도시농업박람회 누리집(www.ua-daegu.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품작에 대한 심사는 1차와 2차로 진행하며, 외부전문가 등 심사위원을 구성해 영상 및 서면 자료 평가로 4점을 우선 선정 후, 1차 선정자가 직접 참석해 현장에서 조리와 시식을 겸하는 평가로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게 된다.

심사 결과에 따라 최우수상 1점, 우수상 1점, 장려상 2점을 시상하고 수상자에게는 대구광역시장상 및 소정의 상품(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며, 수상작은 향후 쌀 소비 촉진 프로젝트 홍보 등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대구시는 (사)대구·경북영양사회, (사)한국부인회대구시지회, (사)한국생활개선대구시연합회와 함께 쌀 소비 촉진을 위해 다양한 박람회 등에서 쌀 가공품 전시·체험 행사를 개최하고, 쌀 요리 체험수업인 ‘달구벌미(米)소 영양교실’, 11월 11일 농업인의 날을 기념한 가래떡데이 나눔 행사를 개최한 바 있다.

이동건 대구시 농산유통과장은 “쌀은 성인병 등 많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웰빙식품으로 건강한 식생활에 도움을 주는 우리민족의 주식이다”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나만 알고 있던 다양한 쌀 요리법을 전 국민과 함께 공유해 가정에서 손쉽게 쌀요리를 실천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