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패션 케냐의 전통의상 ‘슈카’
아프리카 패션 케냐의 전통의상 ‘슈카’
  • 신정란 기자
  • 승인 2022.11.0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냐 42개 부족, 부족마다 옷 입는 방식 차이
옷에 어깨와 담요와 치마로 덮는 공통점
케냐의 전통 의상은 슈카(Shuka).  사진출쳐: Unsplash

케냐와 탄자니아 북부 근처에 사는 유명한 마사이 부족의 옷이 그 예이다. 마사이족 옷의 인기는 그들의 전통 의상을 케냐 문화에 대한 자부심의 상징으로 만들었다.

마사이족의 슈카는 주로 붉은 색으로 담요와 같은 천이다. 슈카의 빨간색은 마사이족 문화를 상징하며, 멀리서도 사자를 놀라게 할 수 있다고 믿는 색이다.

슈카는 현재 천으로 되어 있지만, 과거에는 동물성 가죽에 천연염색을 해서 입었다. 그러다가 송아지 가죽과 양 가죽은 상업용 면직물로 대체되기 시작했다.

슈카는 내구성이 강하고 튼튼하며 두꺼운 것으로 알려져 있어 사바나의 가혹한 날씨와 지형으로부터 마사이족을 보호한다.

색깔은 빨간색이 가장 일반적인 색상이지만 파란색, 줄무늬 및 체크무늬 천도 사용했는데, 검은 색, 파란색 및 빨간색 천연 염료는 마다가스카르(Madagascar)에서 구입해 염색을 했다.

슈카는 세 장의 면 시트(담요)로 구성되어 있다. 두 장의 시트가 어깨에 묶여 각각 몸을 덮고 시트는 숄처럼 어깨에 묶여 있다. 또는 망토처럼 뒤에서 어깨에 얹는다.

예를 들어 젊은 미혼 여성은 목에 원반 모양의 장신구를 착용하고, 신부는 무릎까지 오는 길고 무거운 목걸이를, 기혼 여성은 긴 가죽 귀걸이를 착용한다.

구슬은 색상이 다르며 각각 혈통을 나타내는 표식이다.

귀걸이와 목걸이을 착용한 사마이족 여성. 사진출쳐: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