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복지회관 관리사무소 금빛학교 하반기 강좌, ‘신중년 르네상스’
종합복지회관 관리사무소 금빛학교 하반기 강좌, ‘신중년 르네상스’
  • 유병길 기자
  • 승인 2022.10.25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중년(新中年) 자기 자신을 가꾸고 인생을 행복하게 살기 위해 노력하며 젊게 생활하는 중년을 이르는 말이다
‘신중년 르네상스’ 교육. 유병길 기자

 

종합복지회관 관리사무소(소장 정정호)에서 2022년 10월 25일 10시~12시까지 하반기 금빛학교 참석 학생 100여 명에 ‘신중년 르네상스’에 대한 강의를 하였다.

강사 신성대 교수(경운대 경찰행정학과)는 행정학 박사(영남대), 시 낭송가이다. 분노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 성폭력상담사. 학교폭력상담사. 미디어중독상담사 자격이 있으며 여러 곳에서 강의하고 있다. 시낭송은 마음이 아름다워진다.

 

열강하는 신성대 교수. 유병길 기자

신중년 르네상스

신중년 소녀 김소영(73세), 2019년 가수 등록 활동한다. '나는 아직 꿈을 꾸는 열아홉 이란다.'

중년(年)은 마흔 살 안팎의 나이. 또는 그 나이의 사람. 청년과 노년의 중간을 이르며, 때로 50대까지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신중년(新中年) 자기 자신을 가꾸고 인생을 행복하게 살기 위해 노력하며 젊게 생활하는 중년을 이르는 말이다. ※ '어르신네' → '신중년' 용어로 순환.

생명존중

OECD회원국중 30대 이상 자살률이 우리나라가 제일 높다. 2020년 자살률을 보면, 남자가 여자보다 2.2배가 높다. 2017년 자살 사망자 수 12,463명, 2017년 살인범죄 피해자 수 301명이다. 사망원인으로 보면 고의적 자살이 암, 심장 질환, 폐렴, 뇌혈관 질환 다음이다. 자살은 범죄행위다.

"생명지킴이"란

자살할 위험성이 높은 사람을 발견하여 자살예방센터 등 전문기관에 의뢰·연계하는 사람. 자살에 대한 위험 수준을 판단하고, 자살의 위험에 처한 사람을 발견시 구조되도록 조치하는 것은 국민의 의무다.

남성의 자살률이 여성보다 3~4배 높은 이유 호르몬에 의한 충동적 행동이 있다. 충동성 유발물질의 이용 빈도가 높다. 실직했을 때 사회적으로 더 힘들어한다. 실직률이 올라가면 독한 술의 판매량이 늘어나고 남성의 자살률도 올라간다. 노인 자살의 이유는 재정문제, 건강문제, 사회공동체 관계문제 등이다.

분노조절장애의 증상

충동적인 분노 폭발형. 가끔씩 공격적인 성향인 흔히 다혈질이라 말하는 유형. 습관적 분노 폭발형. 분노 표출이 시간이 갈수록 빈도가 높아지는 유형 등이다.

치료기관. 신경정신과 전문의 상담심리사 등 전문가 상담• 분노조절이 어려운 이유와 그 원인을 밝히고 환자에게 맞는 방법으로 치료.

분노조절장애의 예방법

분노조절장애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만병의 근원인 과도한 스트레스는 분노조절장애의 주요 원인이다. 평소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스트레스를 풀어 줄 수 있는 자신만의 해결법을 만드는 것이 중요. 노래 듣기, 독서, 산책 등 걷기운동이 건강관리가 중요하다. 시 낭송 지체도 중요하다. 낭송은 외워야하기 때문에 뇌 기능 활성화가 많이 된다. 

 

경청하고있는 금빛학교 학생들 모습. 유병길 기자

불이 나면 119에 전화 하듯, 마음에 불이 나 힘들 때는 129로 연락하여 도움을 받는다. 대화하다가 자살 신호가 감지되면 129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신중년 르네상스 나는 아직 꿈을 꾸는 열아홉이다. 그 꿈을 열정으로 바꾸기 바랍니다. 마음의 불을 끄시시고 항상 행복하게 살아 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