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조길재 교수, 몽골 정부 ‘최고 농업인’ 포상
경북대 조길재 교수, 몽골 정부 ‘최고 농업인’ 포상
  • 정신교 기자
  • 승인 2022.10.13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몽골 수의과대학 국제개발협력사업 수행 연구책임자 활동
경북대 조길재 교수. 경북대 제공
조길재 교수. 경북대 제공

 

경북대 수의과대학 조길재 교수는 지난 2022년 9월 30일 몽골 국립생명과학대학교 수의과대학 80주년 기념행사에서 몽골 정부(식품농업경공업부)로부터 “최고농업인” 포상을 수상했다.

경북대학교 수의과대학(학장 곽동미)은 2019년 10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50개월에 걸쳐 몽골 국립생명과학대학교 수의과대학에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이 사업은 몽골 수의과대학 내에 반려동물 진료센터 신축 및 진료장비 구축 후 동물 진단 및 치료 장비의 운영과 산업동물(소, 말) 질병의 예방 및 치료법, 전염병 검진 등을 교육하는 사업이다. 사업비는 약 40억원으로 한국농어촌공사 해외사업부에서 발주하고 ㈜웃샘이 한국 PM으로 참여하고 있다.

연구책임자인 조길재 교수는 수의과대학 교수 및 외부 전문가를 몽골 현지에 파견하여 동물 진료 및 방역 교육 등을 실시하는 현지 파견교육과 몽골 정부 고위급 및 수의과대학의 교수를 국내로 초청하여 교육하는 국내 초청연수로 구분하여 진행 중에 있다.

그 동안 코로나로 인해 몽골 현지 파견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국제개발협력사업 중에서 본 사업(동물병원 신축 및 운영 교육)이 가장 순조롭게 진행 중에 있어 몽골의 반려동물산업의 활성화 및 향후 2차 사업에 대해서도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몽골 식품농업경공업부 '최고농업인 조길재' 포상 증서. 경북대 제공
몽골 식품농업경공업부 '최고농업인 조길재' 포상 증서. 경북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