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공산 동화사, '제12회 팔공산 승시 축제' 개최
팔공산 동화사, '제12회 팔공산 승시 축제' 개최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2.10.13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14.(금) ~ 10.16.(일)

제12회 팔공산 산중전통장터 승시 축제가 오는 10월 14일(금)부터 10월 16일(일)까지 개최된다.

팔공산 동화사에서 열리는 '제12회 팔공산 승시 축제' 안내. 대구시 제공
팔공산 동화사에서 열리는 '제12회 팔공산 승시 축제' 안내. 대구시 제공

팔공산 산중전통장터 승시는 스님들이 필요한 물품을 교환하는 단순한 장터의 의미를 넘어 각 사찰의 문화와 전통을 공유하는 역사적 의미가 깊은 문화유산이다.

지난 2010년부터 개최돼 올해로 제12회째를 맞는 팔공산 승시축제는 승시 재현마당, 영산재 시연 등 사찰의 전통문화를 재조명하는 축제로 발전하고 있다.
승시축제는 ’21년도는 코로나로 개최하지 못했으며, ’20년(제11회)에는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불교 및 전통문화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인기 트롯 가수 공연을 비롯해 젊은이들을 위한 K-POP 신인그룹 콘서트, 팝핀·비보이 공연 등 다양한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새롭게 구성했다. 또한 토크콘서트 등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이 스님과 대화할 수 있는 소통의 시간도 준비돼 있다.

개막일인 10월 14일(금) 오후 1시에는 영산재 및 법고 시연, 2시에는 K-트롯 장구난타페스티벌이 진행될 예정이며, 5시 30분에 시작되는 개막식 다음에는 트롯가수들의 축하공연 등이 흥을 한껏 돋운다.

15일(토) 1시 30분부터는 ‘승시 꽃을 피우다’라는 주제로, 법고, 찬불, 승무 등 불교문화대전이 있고, 3시 30분부터는 팝핀·비보이 공연, K-POP 신인그룹 콘서트 등 젊은이들의 열정 어린 멋진 무대가 이어진다. 특히 토요일 10시부터 시작되는 시념인(씨름) 대회에서는 스님들의 힘겨루는 모습도 볼 수 있어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한다. 時念人(시념인)이란 시시때때, 생각, 생각 놓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사람을 말한다. (씨름은 ‘시념인’의 음과 뜻을 빌려 우리말로 적은 표기)

마지막 날인 16일(일)에는 축하 공연, 사명대사 다례재 및 수장고 기공식으로 행사가 마무리된다.

한편, 대구시와 동화사는 가을 단풍철이 겹쳐 동화사 주변 도로가 많이 혼잡할 것으로 예상돼 승시축제기간 동대구역에서 행사장까지 운행하는 ‘급행1번’ 노선버스 2대를 증차 운행하는 등 대중교통이용을 적극 권장한다. 아울러, 씨네80 주차장 앞에서 동화사 동화문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동화사 봉황문에서 동화사 통일교까지 전기차도 운행할 계획이다.

박희준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행사가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주고, 많은 시민들이 우리 고유의 문화를 체험하시면서 코로나19로 지친 심신을 조금이나마 위로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팔공산 승시 축제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