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동서원에 피어난 춤꽃!
도동서원에 피어난 춤꽃!
  • 우남희 기자
  • 승인 2022.09.20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석민 무용단, 달성을 상상하다-

 지난 9월 18일, 최석민 무용단은 세계문화유산으로 선정된 도동서원에서 지역민들뿐만 아니라 서원을 찾아오는 사람들을 위한 춤의 향연을 펼쳤다.

<보자기 마음을 담다>, <기다림, 꽃바람을 타고>, <꽃춤>, <울보공주의 이야기>, <수건춤>, <친구야 놀자> 등의 춤들을 선보였다. 특히 ‘수건춤’은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 18호로 선정된 춤이다.

'춤의 향연' 행사 안내.   우남희 기자
'춤의 향연' 행사 안내. 우남희 기자

 이 행사는 대구에서 유일하게 예비문화도시에 선정된 달성군이 법정도시로 가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인 「달성을 상상하다」에 참가한 최석민무용단의 주관으로 진행되었다.

문화도시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도시문화 자산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함으로써 시민이 공감하고 즐기는 도시문화의 고유성과 창조력을 바탕으로 그 지역 고유의 도시브랜드를 창출하여 사회성장 및 발전을 도모하는 문화자치형 정책 사업이다.

달성문화재단(대표. 박병구)에서는 「달성을 상상하다」에 참가할 팀으로 시민그룹과 예술가 그룹을 각각 15개 팀 선정했는데 이들의 활동기간은 오는 11월까지다.

'기다림, 꽃바람을 타고' 공연을 하는 최석민 무용단.       구주완 사진제공.
'기다림, 꽃바람을 타고' 공연을 하는 최석민 무용단. 구주완 사진제공.

 휴일이라 친구와 함께 도동서원을 찾아온 이현옥(56. 경북 경산시)님은 “유네스코에 등재된 서원에서 우리 고유의 문화인 한국무용을 볼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옛 건물과 노거수인 은행나무를 배경으로 한 공연은 그야말로 한 폭의 그림 같습니다. 일회성이 아니라 정기적인 공연을 통해 이곳을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우리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