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재단 곽병원 부설 운경건강대학 코로나로 3년만에 개강
의료재단 곽병원 부설 운경건강대학 코로나로 3년만에 개강
  • 염해일 기자
  • 승인 2022.09.18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경건강대학 노래 교실과 곽동협 곽병원 원장님의 위장병 강의
 곽병원 원장님이 소화성 위궤양 감염경로를 설명하고 있다. 염해일 기자

운경의료재단 곽병원 부설 운경건강대학(학장 황영진)은 운경건강대학 강당에서 16일 오후 2시에 코로나19로 3년 가까이 휴강을 하였다가 개강을 하였다. 1교시는 음악교실로 유대안 예술대 명예교수님의 노래 수업이 있었고, 2교시는 곽동협 곽병원 원장님의 위장병 특강이 있었다.

1교시 유대안 교수의 음악 수업은 청라언덕의 ‘동무생각’ 비에 새겨진 이은상 작사, 박태준 작곡의 '동무생각'과 유대안 작사, 작곡한 운경건강대학 교가 수업이 있었다.

동무생각은 이은상이 노랫말을 짓고, 작곡가 박태준이 작곡한 가곡이다. 동무생각은 지금부터 100년 전인 1922년 작으로 처음 제목은 ‘사우(思友)’였으나 이를 순우리말인 '동무생각’으로 그 제목을 바꾼 것이다. 이 노래는 4절까지로 춘하추동 4계절을 노래한 곡으로 작곡가 박태준의 고향인 대구 동산을 배경으로 하여 작곡가의 짝사랑의 숨은 이야기가 깔려 있다.

유대안 노래강사가 동무생각 노래를 지도하고 있다. 염해일 기자

이 노래의 작곡가인 박태준이 계성학교에 다닐 때 등교길에 동산을 오가다 마주친 신명여학교 여학생을 마음으로 무척 사모했으나 내성적이고 수줍어하는 성격 탓으로 말 한마디 못한 채 학창시절을 보냈다고 한다.

박태준은 계성학교를 졸업하고 평양숭실전문에 진학하여 음악을 전공한 후 제일교회에서 오르간연주자로 활동하다가 마산 창신중학교에서 음악교사로 근무하였다. 그 때 그 학교 국어 교사이었던 노산 이은상과 친분을 쌓으면서 가슴 속에 묻어두었던 학창시절의 자기의 첫사랑이며 짝사랑 이야기를 하였다. 박태준의 이야기를 들은 노산 이은상이 박태준의  사랑 이야기를 소재로 시를 지어서 박태준에게 준 것이 오늘날 국민애창곡이 된 '동무생각'이다.

유대안 노래강사가 자기가 작사, 작곡한 운경건강대학 교가를 지도하고 있다. 염해일 기자

<동무생각>

봄의 교향악이 울려 퍼지는
청라 언덕 위에 백합 필적에
나는 흰 나리꽃 향내 맡으며
너를 위해 노래 노래 부른다
청라 언덕과 같은 내 맘에 백합 같은 내 동무야
네가 내게서 피어날 적에 모든 슬픔이 사라진다.

<운경건강대학 교가>

눈부시게 빛나는 영롱한 아침햇살

우리들의 사랑을 살며시 속삭이네.

찬란하게 솟아오른 정열의 저 태양

우리들의 희망을 즐거이 노래하네.

아! 즐거워라 행복한 인생

아! 즐거워라 보람찬 인생

건강한 몸 밝은 마음 다 함께 어울리어

추억의 한마당 만들어 가세

 

2교시는 특강으로 곽동협 곽병원장님의 위장병 특강이 있었다.

곽병원 원장님이 위와 십이장 궤양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염해일 기자

소화성 궤양질환(위, 십이지장궤양)의 원인은 공격인자와 방어인자,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위 체류시간, 유전적 요인, 정신적 요인, 흡연, 진통소염제가 있다. 그 중에서 공격인자는 위산과 펩신이고, 방어인자는 위 점액, 중탄산염, 프로스타그란딘이다.

흡연은 십이지장 궤양의 빈도를 증가시키고, 치료에 대한 반응이 감소하고, 십이지장 궤양으로 인한 치사율이 증가하고 있다. 정신적 요인은 만성불안증과 정신적 스트레스이다.

곽병원 원장님이 소화성 궤양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염해일 기자

소화성 궤양질환의 증상은 심와부 동통, 북부 증압감, 포만감, 배고픔 감각이 식후 90분에서 3시간과 아침식사 전, 기상 시 통증이 나타난다. 음식물이나 제산제로 해소될 수도 있다.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전암 병소는 위축성 위염 및 장상피화생, 악성빈혈, 부분 위 절제 수술,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3~6배 선종, Barrett 식도이다.

진단방법은 위내시경 검사로 조직검사를 병행할 수 있다. 출혈성 궤양의 내시경 적지혈, 수면검사를 하면 무통증 위내시경 검사를 할 수 있다. 대구에서 수면검사는 곽병원 원장님이 처음으로 실시했다. 처음 수면검사를 했을 때 환자들이 검사를 하지 않았다고 검사비를 주지 않는 일도 있었다. 다른 병원 의사들이 곽병원에 와서 수면검사를 배워 갔다.

원장님이 헬리코박터 파이로리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염해일 기자

치료는 약물치료와 수술이 있다. 치료는 주위 임파선 포함하여 완전 절제수술, 항암제, 방사선 치료가 있다. 치료목적은 통증의 해소, 궤양치유의 촉진, 합병증, 재발방지이다. 최근 치료목적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박멸 궤양 치유이다.

일본은 위암이 40~60%로 50세 이상은 매년 위내시경 검사를 하고 있다.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암이 진행된 경우가 많다. 원장님 친한 친구는 젊은 시절에 위암 수술을 하고, 다시 재발하여 수술을 하였는데도 지금까지 건강하게 살고 있다. 예방은 조기발견과 조기수술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