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차단에 좋은 모자와 양산
자외선 차단에 좋은 모자와 양산
  • 신정란 기자
  • 승인 2022.08.18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자의 위생적인 기능은 태양 복사열, 한랭, 외상 등에 대해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쓰는경우가 있을 때 고려
모자의 여러색상의 모양 사진출쳐: Unsplash

한랭에 대해서는 머리의 저항력이 크기 때문에 별로 문제가 되지 않으나, 심한 고온에서는 더위를 피하고자 모자를 착용해야 한다. 태양의 복사열을 막아 머리가 뜨거워지지 않게 해야 하며, 따라서 더위를 피하기 위해서는 태양의 복사열을 막고 열의 흡수나 투과가 적은 재료의 원단, 형태, 색상 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만 한다.

그리고 모자의 색상은 흰색이나 엷은색이 적당하나, 자신의 패션에 어울리게 색채을 고려해야 한다. 모자의 치수도 가급적 꼭 맞는 것이 좋으나, 가볍고 바람이 잘 통하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모자를 운동을 하면 시야가 좁아져 그만큼 내가 하는 운동에 더욱더 집중할 수 있다.

또한, 머리를 꾸미지 않아도 모자만 쓰면 다 커버가 되니 시간적으로도 절약이된다.

다양한 색상의 양산  사진출쳐:Unsplash

양산은 차광이나 방서가 주된 목적이나, 근래에는 장식용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양산은 신체에서 떨어진 곳에 있으면서 태양열과 빛을 막아 주므로 열의 흡수가 적고, 열반사성이 크며 열투과성은 작아야 한다.

양산 재료로 사용되는 직물은 가공, 특히 직통 기공의 면적이 클수록 좋으며, 색상은 짙은색이 투과성이 크며 바깥쪽은 흰색 안쪽은 짙은 색상으로 하여 투과광선을 막을 수 있으나, 무거운 것이 단점이다.

또한, 직물의 밀도와 색상에 따라 자외선 투과도가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빛을 반사하려면 겉은 밝은 색이 좋고 안감은 검정색 암막이 적용되어 있어야 자외선 차단 효과가 우수하다 한다.

양산 색상은 하얀색 단일 레이스나 화려한 꽃무늬 말고 외부는 밝은 색상, 안쪽은 검정색으로 이중 코팅된 제품으로 선택하면 된다.

보통 양산은 90% 이상 자외선을 차단해 준다고 하니 가볍고 예쁜 양산을 준비하여 외출 때 쓸수 있도록 하면 피부 건강 지키는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