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문인협회, '2022 순우리말 글짓기 공모전' 개최
대한문인협회, '2022 순우리말 글짓기 공모전' 개최
  • 여관구 기자
  • 승인 2022.07.2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회 소속 시인 대상 '2022 순우리말 글짓기 공모전' 2022년 7월 20일부터 8월 10일까지 접수
2022년 순우리말 글짓기 공모전. 협회 제공.
2022년 순우리말 글짓기 공모전. 협회 제공.

(사)창작문학예술인협회/대한문인협회(이사장 김락호 이하 '협회')에서는 한글 창제 576년을 맞이하여 아름다운 순수 우리말로 작품을 써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협회 시인들을 대상으로'순우리말 글짓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는 순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고 순우리말의 소중함을 널리 사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대회가 될 것이다.

▲ 주제 : 효도

▲ 응모기간 : 2022년 7월 20일부터 8월 10일까지(1인 1편만 출품 가능, 중복 시 심사 제외)

▲ 자격 조건 : 대한문인협회 전국 시도지회 정회원

▲ 제외대상 : 지난 대회 대상 수상자, 본회 이사

▲ 작품 응모 방법 : 해당 게시판을 이용하여 접수한 작품만 가능 (이메일, 우편접수 불가). 홈페이지 내 해당 게시판 바로가기(클릭) http://poemmusic.net

▲ 1차 예선 통과자는 개별 통보한다.

■ 주의 사항 

1, 무분별한 옛말(고어) 사용으로 문장의 흐름이 맞지 아니한 경우

2, 주제가 명확하지 않고 예쁜 단어만 나열한 경우

3, 철자법 및 띄어쓰기 오류가 있는 경우

4, 옛말 (고어)을 사용하였으나 문장의 연결이 안 되고 단어 설명(주석)이 없는 경우.( 고어에 대한 주석은 꼭 적어야 한다. )

5, 옛시조나 한시 등에서 인용 및 모방 또는 표절하는 경우 등은 심사에서 제외된다.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순수 우리말 누구나 공감할 수 있고 우리 후세들도 사용할 수 있는 아름다운 단어를 찾아 시의 흐름과 시의 주제 그리고 의미하고자 하는 확실한 내용전개가 될 때 좋은 작품으로 선정될 것이다.

■ 시상 내역(예정) 

▲ 웃으뜸(대상) : 1명, 상금(1,000,000원), 상장, 상패

▲ 으뜸(금상) : 0명, 상장, 상패

▲ 버금(은상) : 0명, 상패

▲ 가온(동상) : 00명, 상장

▲ 딸림(장려상) : 00명, 상장

▲ 시상 일시(예정) : 2022년 가을 본회 행사와 동시 진행 2022년 9월 17일 토요일 또는 9월 18일 일요일.

▲ 장소 대전예술의전당 내 시립미술관 예정.(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 제외 대상 

응모작품은 인터넷 또는 개인 서재 개인 저서 등에서 발표한 작품으로 판명되면 심사 제외 하고 수상 하였더라도 차후 취소됩니다. 꼭 미발표작만 응모하시기 바랍니다. 표절로 의심이 되는 작품, 다른 작가의 작품을 인용한 작품 등은 선정되었더라도 상패 및 상금은 몰수하고 취소합니다. 예선 통과한 응모자는 행사에 참석하여야 하며, 시상식에 불참 시 제외된다.

대한문인협회 김락호 이사장은 공모전에 앞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순수한 우리말을 누구나 공감할 수 있고 우리 후세들도 사용할 수 있는 아름다운 단어를 찾아 시의 흐름과 시의 주제 그리고 의미하고자 하는 확실한 내용전개가 될 때 좋은 작품으로 선정될 것이다.” 라며, “많은 문인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