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꽃 피다
석류, 꽃 피다
  • 여관구 기자
  • 승인 2022.07.04 1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매에 칼슘, 미네랄 풍부 혈액 순환 개선 신진대사 촉진으로 면역력 향상
석류열매가 달려있는 모습.  사진 여관구 기자.

우리의 생활주변의 밭둑이나 집 주변에는 석류가 심겨져 있는 것을 가끔 볼 수가 있다. 꽃이 예쁘기도 하지만 열매의 효능이 우리건강에 좋기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한다.

석류의 꽃말은 ‘원숙한 아름다움’이다. 이란, 아프가니스탄, 히말라야가 원산지로 관상용, 약용으로 인가 부근에 심으며, 작은 가지는 횡단면이 사각형이고 짧은 가지 끝이 가시로 변하는데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 모양 또는 긴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으로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잎자루가 짧고 꽃은 양성화로 5∼6월에 붉은 색으로 피며 가지 끝에 1∼5개씩 달리고 열매는 둥글고 끝에 꽃받침조각이 붙어 있고 9∼10월에 갈색이 도는 노란 색 또는 붉은 색으로 익는데 열매의 안쪽은 여러 개의 방으로 나뉘고 각 방에는 소낭이 들어 있는데 소낭은 즙이 많은 붉은빛의 과육이 종자를 둘러싼 모양으로 종자는 먹을 수 있다.

석류꽃이 활짝핀 모습.  사진 여관구 기자.

■ 석류의 대표적인 효능

석류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데 석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슘, 미네랄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면역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시력을 향상시키는데 석류에는 당근과 같이 눈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시력을 개선시키고 건강한 눈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석류에는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다. 여성들의 피부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기미, 여드름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열매 안에는 많은 종자가 들어 있다. 다산을 상징하고 혼례복인 활옷이나 원삼에 포도, 석류, 동자 문양이 많은데, 열매를 많이 맺는 포도와 석류처럼 아들을 많이 낳으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들판에 활짝피어있는 석류꽃 모습.  사진 여관구 기자.

■ 석류에 얽힌 이야기

옛날 인도의 어느 마을에 어린이를 잡아가는 마귀할멈이 있었다. 마귀할멈은 남의 어린이들을 잡아다 보석과 바꿔 가지는 것을 아주 좋아했다. 여러 날 계속되는 마귀할멈의 어린이 납치가 알려지면서 마을에서는 큰 소동이 일어났다. 어린이들은 절대 혼자 밖에 나가 놀지도 못했다. 반드시 어른들의 손을 잡고 외출할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되자 어린이들은 어린이끼리 만날 수도 없었고 어른은 어른대로 반드시 어린이와 함께 있어야 하므로 많은 불편이 따랐다.

마을 사람들이 부처님께 찾아가 대책을 세워 달라고 말했다. 부처님께서는 마귀할멈의 버릇을 고치기 위해 그녀의 딸 하나를 감춰 버렸다.

마귀할멈은 자식을 천 명이나 두었지만 한 명의 자식이 없어졌기 때문에 온 동네를 돌아다니며 울고불고 야단이었다. 마귀할멈은 더욱 난폭해져 만나는 사람마다 우리 자식 못 봤느냐고 고래고래 고함을 치고 다녔다. 부처님께서는 마귀할멈을 향해 말했다.

"너의 아이 천 명 중에서 겨우 한 명을 잃었는데 그처럼 슬퍼하느냐?" 마귀할멈은 부처님이 원망스럽다는 듯 "당신은 자비의 화신이라 들었는데 어째서 남의 슬픔을 헤아리지 못하십니까?" 마귀할멈은 부처님도 다 소용없다며 물러가라고 화를 냈다.

부처님은 다시 말했다. "내가 너에게 루비를 마음껏 가져가게 할 테니 어린이들을 부모의 품으로 돌려보내겠느냐? 그렇게 하면 너의 자식도 내가 찾아 주마." 마귀할멈은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만은 아무리 악한 마귀할멈이라도 여느 부모와 같은가 보다.

부처님께서는 빨간 루비가 산더미처럼 쌓인 창고로 마귀할멈을 데려갔다. 그리고 커다란 자루를 주면서 가지고 갈 수 있는 만큼 담아 가라고 했다.

마귀할멈이 루비를 자루 가득 담았더니 너무나 무거워 도저히 들 수가 없었다. 몇 번이나 들었다 놓기를 반복하고 있을 때 사랑하는 막내가 어머니를 찾아왔다. 기쁨도 잠시 뿐 보석을 갖고 가야 한다는 욕심 때문에 자식도 안중에 없었다.

겨우 자루를 메고 창고 밖으로 나왔으나 한 발자국도 움직일 수 없었다. 무거운 자루를 지고 비틀거리다 그 무게에 눌려 쓰러지고 말았다.

사람들이 할멈을 흔들어 깨웠지만 다시는 일어나지 못했다. 죽은 마귀할멈의 손에는 열쇠 꾸러미가 들려 있었다. 그 열쇠로 어린이들이 갇혀 있는 방문을 열었다. 많은 어린이들의 부모의 품으로 돌아갔다.

몇 해가 지났을까? 할멈이 쓰러진 자리에서 한 그루의 나무가 자랐다. 그 나무에서 달린 열매는 붉은 비단 주머니 같았다. 잘 익은 열매 껍질이 저절로 갈라지면서 루비처럼 반짝이는 씨가 드러났다. 사람들은 그 열매가 할멈의 루비 주머니라고 생각했다.

석류의 계절답게 꽃이 활짝 피었다. 사진 여관구 기자.

보자기에 싼 행복 / 여관구

 

아침에 입맞춤 인사로

출근을 하면서

당신의 얼굴에 환하게 피어있는

애교 섞인 웃음꽃을

내 마음의 보자기에 싸들고 왔다.

일 하면서

힘들거나 고달플 때면

그 보자기를 풀어 보면서

내 마음을 위로 받곤 했지

혹여나 당신이 내 곁에 없을 때는

무엇으로 위로를 받을까.

그리움에 싸여있는

보자기를 풀어보면서

외로움의 그림자를 씻어내도록

당신의 애교 섞인 웃음을

행복의 보자기에 싸서

내 마음의 창고에 영원히

보관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