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전통 음식 수끼 만들어 보기
태국전통 음식 수끼 만들어 보기
  • 신정란 기자
  • 승인 2022.05.2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국식 ‘수끼’ 음식은 한국의 샤브샤브 음식과 비슷한 형태. 해산물, 고기, 채소, 어묵 등 육수에 데 처먹는 태국식 전골요리이다.
태국식 음식 수끼. 신정란 기자

태국음식은 중국과 인도, 포르투갈의 영향을 받아 태국화 시키면서 독특한 식생활 문화를 발달시켰다. 태귝인들이 가장 자주 마시는 것은 역시 물인데, 이들이 마시는 물은 한 종류가 아니라 지역마다 각기 다른 여러 종류의 물을 마신다.

북부의 산악 지대에 사는 사람들은 당물를 그대로 마시고 평지에 사는 사람들은 주로 빗물을 마시는데, 이는 태국 동북부 지역의 샘물이 너무 짜서 마실 수 없기 때문이다.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수돗물을 끓여 마시는데, 음식점 등에서 흔히 보는 물이다. 그러나 수돗물을 끓여 그대로 내놓는 예도 없지 않으므로 어떤 음식점에서는 끓인 물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얼음에 차가 약간 들어 있는 물을 내놓기도 한다.

이 물을 남캥 플로(그냥 얼음물)라고 한다. 물은 태국어로 ‘남’이라고 하는데, ‘남’빗물이라는 말에는 물이라는 의미뿐 아니라 국, 액체, 수프, 주스와 같은 유동식 액체 전반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빗물은 “남폰”, 수돗물은 “남콕”이라고 한다. 지역별 태국은 북부, 북동부, 중부, 남부의 4개의 식생활문화권으로 나누어진다. 여기에 소개되는 음식은 태국 남부지역 태표 음식 ‘수끼’를 소개하려고 한다.

태국 음식 문화의 식사예절은 준비된 반상 또는 대나무나 원목으로 된 마룻바닥에 차려 놓고 여럿이 둘러앉아 손으로 먹는 것이 전통적인 식사예절이다. 서구의 문화가 들어오면서 요즈음은 식탁을 사용하고, 음식에 따라 도구를 쓰기도 한다.

음식은 먹을 때 소리 내지 않고 천천히 먹는다. 음식을 입안에 넣은 채 말을 하지 않고 입을 오므리고 음식을 씹는다. 국물이 있는 음식은 마시지 말고 숟가락으로 떠서 먹는다.

음식은 저렴하고 어디서나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태국의 많은 사람은 음식을 직접 요리하는 것보다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 거리, 시장 또는 레스토랑에서 빠르게 음식을 구입하는 것이 종종 더 쉽고 저렴하기 때문이다.

태국 음식은 밥 위에 재료를 올려놓는 경우가 많지만, 태국인은 음식을 먹을 때 다양한 음식을 접시에 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한 번에 하나의 접시를 샘플링하여 별도로 보관한다. 따라서 예를 들어 밥, 야채, 닭고기가 포함된 접시가 있는 경우 각 파를 개별적으로 먹는다.

▶재료

수끼의 재료는 본인 취향대로 준비하면 된다. 쇠고기나 ,돼지고기, 라면사리, 물오징어, 버섯종류, 파프리카. 당근, 경정채, 태국 당면, 없으면 일반 당면.

태국 음식 수끼 재료. 신정란 기자

▶만드는법

1. 물이나, 육수물, 무, 샐러리, 간장, 굴소스, 후추, 국자를 저으면서 15~20분 끓인다.

2. 무와 샐러리룰 건져낸다.

3. 그 물에 배추, 당근, 경청채, 라면사리, 계란 한 개 넣고 먹을 때마다 적당한 양으로 건져내어 먹어본다. (한국식으로 완성된 국처럼 그 국물에 밥을 말아 먹는다)

▶소스 만드는법

재료는 설탕, 피쉬 소스(액젖), 라임, 마늘과 매운 고추 얕게 쓴 다음 모든 재료을 함께 담아 잘 녹게 섞으면 끝이다. 라임이 없으면 레몬도 넣으면 된다.

필자가 직접 실습해 먹어보니까 국물이 시원하면서 맛이 좋았다. 입맛은 각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맛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지만, 건강 면으로 좋은 웰빙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칭하고 싶다.

식당에서는 많은 재료을 갖추어 먹어 볼 때는 별로 맛을 모르겠는데 아주 오랜 세월이 지나 오랜만에 집에서 실습하여서 해 먹어보니까 더욱더 맛이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