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전통의상
러시아의 전통의상
  • 신정란 기자
  • 승인 2022.05.1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풍 전통복식을 형성하는 요인은 동슬라브 민속복식, 러시아 정교, 소비에트의 군복으로 나눌 수 있다. 동슬브 민속복식은 카사바로트카(kosovorotka)에 해당하는 튜닉형 셔츠에 헐렁한 바지를 입고 허리에 끈을 묶은 형태다

남성 민속복식 카사바로트카 듀닉형 셔츠. 사진 출처: Unsplash

여성은 흰색 블라우스인 루바시카(rubashka)에 지역에 따라 어깨에 끈이 달린 원피스 형태의 사라판(sarafan)이나 스커트인 포네바(poneva)를 착용하였다.

사라판이나 포네바 위에는 앞치마를 두르기도 하고, 의복에는 대체로 화려한 자수장식이 가해졌는데, 특히 옷의 가장자리와 트임 위치에 악을 물리치는 용도로 화려하게 붉은 색 장식을 주로 했다.

여성복식 원피스형태의 사라판. 사진 출처: Unsplash 

러시아풍은 복식들은 화려하고 붉은 계통의 의상이 주로 많이 입곤 한다. 사라판을 입을 때는 맞춰서 코디하지만, 상류층이 아닌 민가에서는 주로 축제나 혼례식 때 예장용으로 썼다.

머리에는 코코쉬니크(kokoshnik)라는 진주나 금자수로 화려하게 장식한 모자를 쓰거나 사각형의 머릿수건을 썼다. 왕실, 귀족, 여인들은 금이나 보석으로 된 코코쉬니크을 썼는데 그모양이 꽃이나 긴원통 모양 등 셀 수 없이 다양했다.

이에 따른 비잔틴 문화의 영향으로 화려한 직물인 벨벳, 브로케이트 등과 함께 금자수가 유행하면서 종교적 위용과 신비로움을 표현하였다. 화려하고 신비로운 의상은 러시아풍 의상의 한 특징을 형성하게 되었다

진주나 금자수로 화려하게 장식한모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