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 꽃 이야기] 산동백꽃 향기에 머물다
[시골 꽃 이야기] 산동백꽃 향기에 머물다
  • 장성희 기자
  • 승인 2022.04.0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 속을 노랗게 물들이는 생강나무꽃

봄은 어떤 색깔로 우리에게 다가올까. 노란색으로부터 시작되는 게 아닐까 생각해 본다. 도시의 봄은 개나리꽃으로 시작하고, 시골마을의 봄은 산수유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산속의 봄은 생강나무꽃으로 시작하니 말이다. 산에서 봄을 알리는 꽃 중에는 연분홍색의 진달래도 있지만 노란 생강나무꽃이 조금 더 빨리 핀다. 매년 봄이 다가오면 생강나무꽃을 만나기 위해 봄맞이 산행을 한다. 올해에는 무엇이 그리 바빴는지 이제야 시간을 낼 수 있었다. 오늘은 아침 햇살이 맑고 밝다. 산오르기에 더 없이 좋은 날씨다. 아직은 무채색을 띠고, 알싸한 봄바람이 있지만, 형광등처럼 빛나는 생강나무꽃이 텅 빈 숲을 노랗게 물들이고 있다. 생강나무는 우리가 흔히 아는 생강하고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단지 가지를 꺾어 냄새를 맡으면 생강만큼의 진한 냄새는 아니지만 은은한 생강향이 나서 사람들이 생강나무라고 한다.

예쁘게 피어나고 있는 생강나무꽃. 장성희 기자
예쁘게 피어나고 있는 생강나무꽃. 장성희 기자

김유정의 단편소설 <동백꽃>에 '한창 피어 퍼드러진 노란 동백꽃 속으로'라는 구절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노란 동백꽃이 생강나무꽃이다. 동백처럼 열매로 기름을 짜 머릿기름으로 써서 강원도나 경북지방에서는 동백꽃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따뜻한 남쪽의 진짜 동백나무 씨앗으로 짠 동백기름은 양반가 여성들의 고급스런 머릿기름이었다면, 산동백 기름은 서민가 아낙들이 주로 애용하였고, 민가에서는 등잔불을 밝히기도 하였으니 우리에게는 산동백이 더 가깝게 느껴진다.

산동백이라 불리며 숲을 밝히는 생강나무꽃. 장성희 기자
산동백이라 불리며 숲을 밝히는 생강나무꽃. 장성희 기자

생강나무꽃의 꽃말은 수줍음이라고 하는데, 아닌 게 아니라 아직은 초록색이 거의 없는 깊은 산속의 향긋한 생강나무꽃은 수줍게 서 있는 소녀의 느낌을 준다. 우리는 매년 생강나무꽃으로 꽃차를 만들어 마신다. 찌고 여러 번 덖어서 만들어진 생강나무꽃차는 어떤 차보다도 부드럽고 맛있어서 애용하는 차다. 생강나무꽃차를 많이 마시면 꽃처럼 젊어진다고 해서 요즘 인기가 좋은 꽃차 중의 하나다. 또한 옛날부터 맑고 신선한 차라 하여 시제를 올릴 때 사용했다고 하니 좋은 것은 맞는 것 같다. 생강나무는 공기 맑은 산에서 혼자 자라기 때문에 꽃차 속에는 자연이 오롯이 담겨 있다고 보아야 한다. 한 모금 마시니 입 안 가득 은은하면서도 부드러운 봄 향기가 가득하다. 생강나무꽃이 많이 피는 해에는 풍년이 든다고 했는데 올해도 풍성하게 피었으니 기대해도 될 것 같다. 아무렴 생강나무꽃이 많이 피었다고 풍년이 들겠느냐마는 그래도 그 말을 믿고 싶다. 그리고 농사일뿐만 아니라 우리의 모든 삶에도 풍년이 들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