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의 전통의상 플라멩코 드레스
스페인의 전통의상 플라멩코 드레스
  • 신정란 기자
  • 승인 2022.03.17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인 전통복장은 카리스마 한 화려하면서도 정열의 색상이 많이 내포되어 있다.
사진 출처 Unsplash

스페인 전통의상은 말 그대로 전통이 담긴 옷들을 뜻하며, 간단하게 의미하자면 옛날 고유의 문화에서 입어와 현재까지 내려오는 고대의 옷들이다.

문화에 역사가 깃든 옷들이기 때문에 나라별로 시대별로 고유의 아름다움이 담겨져 있으며 당연히 문화유산 중 하나이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에 변화함에 따라 멋의 기준은 달라지며, 의상은 그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흔히 말하는 '촌스러움' 때문에 전통의상을 입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 때문에 대부분 20세기 이후로의 전통의상에 대한 인식은 촌스럽다, 귀찮다가 대세이며 하지만 전통의상 역시 문화의 귀중한 한 부분인 까닭에 보존해야 함은 당연하며, 전통의상들은 나름의 고유적인 기품과 멋, 그리고 나라별의 역사가 담겨져 있다.

디자이너들은 플라멩코 패션의 독창적인 특성인 원단을 사용해 가운, 잠옷을 만들었고,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마스크에도 플라멩코 패션을 접목했다. 또한 그릇, 식탁보와 같은 가정용품, 액세서리, 가방, 심지어는 스포츠용 의상에도 플라멩코 패션을 확장시켰다.

플라멩코 패션은 패션 그 이상이며 고유한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밝히며, 앞으로 플라멩코 패션이 인류의 무형유산으로까지 거듭나기를 기대했다.

사진 출처 Unsplash 

플라멩코 패션이 앞으로는 국경의 한계를 넘어서까지 다양하게 변화되어 상품화될 점도 주목된다.

또 다른 스페인 하면 정열의 나라 투우사로도 많이 알려진 나라이다. 투우 경기를 보게 되면 그 아슬아슬 마음이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투우 경기를 본사람은 알게 될 것이다.

투우는 고야, 피카소등 스페인화가가 작품의 주요 소재로 다루면서 스페인을 대표하는 전통으로 세계에 알려졌다. 스페인에서는 매년 2천 회의 투우 경기가 열리고 있지만, 그러나 동물 보호단체는 투우사가 황소를 찔러 죽이는 것은 동물 학대에 해당한다며 금지를 주장하면서 카나리아 제도에 이어 지난 2010년 카탈루냐주가 투우를 금지했다.

플라멩코 패션은 패션 그 이상이며 고유한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밝히며, 앞으로플라멩코 패션이 앞으로는 국경의 한계를 넘어서까지 다양하게 변화되어 상품화될 점도 주목된다

사진 출처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