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키예프는 ‘크이우’로, 우크라이나식 발음 표기
수도 키예프는 ‘크이우’로, 우크라이나식 발음 표기
  • 정신교 기자
  • 승인 2022.03.0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 요청으로 외교부 검토 수정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전쟁이 개전 일주일을 넘기면서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이 우크라이나의 지명을 러시아식 발음에서 우크라이나식 발음으로 표기해 줄 것을 우리 국민들에게 요청해왔다.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은 이번 3·1절 날,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서 자유 독립에 대한 우리 민족의 열정과 노력을 기리면서 러시아의 침략에 맞서 현재 우크라이나 국민들도 국권을 지키기 위해서 싸우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지명의 러시아식 발음에 의한 표기는 우크라이나인들에게 큰 상처와 아픔이 되므로 이를 우크라이나식 발음 표기로 시정해 줄 것을 간곡하게 요청해왔다.

우크라이나 대사관은 수도 키예프는 ‘크이우’로, 크림반도는 ‘크름반도’, 우크라이나 제2의 도시 하르코프는 ‘하르키우’, 등으로 표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우리 외교부는 ‘외국의 지명이나 인명 표기는 현지음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 외래어표기법에 따라, 우크라이나 지명을 우크라이나 발음대로 표기하는 것을 국립국어원과 검토하여 수정할 예정이다.

다만 그동안 관행적으로 러시아식 발음으로 표기해 온 지명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서 당분간 우크라이나식 표기와 기존 표기를 병기하도록 했다.

주한 우크라이나대사관의 관련 청원. 페이스북
주한 우크라이나대사관의 지명 관련 청원. 페이스북
주한 우크라이나대사관의 관련 청원. 페이스북
주한 우크라이나대사관의 지명 관련 청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