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이야기] 10m에서 떨어진 개미 멀쩡하고, 100m에서 떨어진 개미도 역시 멀쩡하다
[과학 이야기] 10m에서 떨어진 개미 멀쩡하고, 100m에서 떨어진 개미도 역시 멀쩡하다
  • 김차식 기자
  • 승인 2022.01.1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미는 가벼워 떨어질 때 공기저항을 크게 받는다.
떨어질 때 속도도 작아서 충격량을 크게 받지 않는다.

개미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개미는 주로 땅 속에 둥지를 만들어 서식하며 집단생활을 한다. 개미의 생존력은 어느 동물과 비교할 수 없이 위대하다. 웬만한 높이에서 떨어져도 멀쩡하다고 한다.

개미는 보통 높이에서는 떨어뜨려도 끄떡없는 것은 우리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개미는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생존 가능성이 높다. 개미의 무게는 대략 0.05g이다.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멀쩡할까?

실험 방법

1. 개미가 높은 곳에서 낙하했을 경우 예상 지점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흰색 바닥으로 만든다.

2. 스턴트(실험)맨이 공중에 매달려 10m이상의 높이에서 개미를 자유낙하 시킨다.

*최상의 상태인 개미를 유리병에 담아서 이용하게끔 공중으로 이동한다.

◯실험 과정

1. 10m 높이에서 시작으로 자유낙하 시켜본다.

(인간이 최고의 공포를 느끼는 지점이다.)

이렇게 10m 높이에서 개미가 괜찮을 수 있을까? 개미를 자유낙하 시킨다. 어디 있을까? 개미를 밟을까 조심조심해서 찾는다. 개미를 찾았다. 개미는 어떤 상태일까? 무사할까? 건강하고 멀쩡하게 살아있어 다행이다.

2. 20m 높이에서 자유낙하 시켜본다.

이번에는 20m 높이에서 자유낙하 시켜본다. 높아서 무섭다. 20m에서 낙하한 개미는 무사할까? 살아 있을까? 한 눈으로 봐도 아주 건강하다. 10m 높이, 20m 높이에서도 낙하한 개미는 건강하다.

50m 높이에서 자유낙하 한 개미. KBS2 TV 캡처
50m 높이에서 자유낙하 한 개미. KBS2 TV 캡처

◈추락하는 개미의 한계는 어디까지일까?

3. 50m 높이에서 자유낙하 시켜본다.

50m란 어느 정도 높이인가? 토마토를 떨어 뜨려보면, 떨어진 토마토가 박살나는 높이이다. 개미는 무사히 살아남을 수 있을까? 개미를 자유낙하 시켜본다. 슈~~~융! 개미는 어떻게 되었을까? 50m 높이에서 추락한 개미는 거뜬히 견디어 살아있다.

◈그 충격량은 얼마일까?

개미는 가볍고 떨어질 때 공기저항을 크게 받기 때문에 떨어질 때 속도도 작아서 충격량을 크게 받지 않는다. 즉, 개미는 가벼운 무게로 공기저항을 크게 받아 낙하 시에 적은 충격량을 갖는다.

개미를 헬리콥터 이용하여 약 100m 상공에서 자유낙하. KBS2 TV 캡처
개미를 헬리콥터 이용하여 약 100m 상공에서 자유낙하. KBS2 TV 캡처
약 100m 상공에서 자유낙하 한 개미. KBS2 TV 캡처
약 100m 상공에서 자유낙하 한 개미. KBS2 TV 캡처

4. 100m 상공에서 특수 장치를 만들어 개미를 넣고 투하시켜 본다.

헬리콥터에 개미를 실어 약 100m 상공에서 자동조절 장치를 이용하여 자유낙하 시켰다. 정확한 높이 측정을 하기 위해서 줄자를 매어 실험했다. 사람도 잘 보이지 않을 높이 정도이다. 개미가 떨어져도 무사할까? 살아남을 수 있을까? 자유낙하 시켰다. 떨어진 개미를 수색중이다. 개미가 넓은 범위로 흩어져 있다. 개미야! 너 어디에 있니? 개미를 찾았는데 아주 멀쩡하게 살아있다. 개미의 놀라운 생명력이다.

개미 작다고 얕보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