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문화예술회관 신년음악회 '전화위복'
대구문화예술회관 신년음악회 '전화위복'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2.01.1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전화위복을 꿈꾸는 마음 국악선율에 담다.
1월 21일(금) 오후 7시 30분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

대구문화예술회관(관장 김형국)은 2022년 신년음악회 '전화위복' 공연을 오는 1월 21일(금) 오후 7시 30분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열린다.

'전화위복' 공연 안내. 대구시 제공

이번 연주회는 대구시립국악단 제204회 정기연주회를 겸하여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이현창의 지휘 아래 성악, 민요, 가야금 협주곡, 피리협주곡이 어우러진다.

공연의 첫 문을 여는 곡은 강상구 작곡의 국악관현악 ‘아침을 두드리는 소리’이다. 아침은 우리를 깨워주지만, 그 아침 또한 무엇에 의해 깨움을 당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소리이다. 여러 소리와 함께 어둠은 쫓기듯 사라지고, 아침은 다가온다. 희망을 담은 2022년 새해를 대구시립국악단의 관현악 연주로 깨우고자 첫 순서로 소개한다.

국악관현악과 성악의 무대 또한 만나볼 수 있다. 제1회 MBC 대학가곡제 대상을 받은 김효근 작사·작곡의 가곡 ‘눈’과 한류 드라마 ‘대장금’의 사랑의 테마곡으로 유명한 ‘하망연(河忘然)’이 준비된다. 대구를 대표하는 성악가 중 한 명인 테너 이현(영남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교수)이 출연하여 성악과 국악관현악이 어우러진 무대를 선사한다.

협주곡으로는 강태홍류 가야금산조 협주곡 ‘파사칼리아’(작곡_ 박영란)와 ‘창부타령 주제에 의한 피리협주곡’(작곡_ 박범훈)이 준비된다. 가야금산조 협주곡 ‘파사칼리아’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악 음악인 산조와 바로크시대의 변주곡 형식인 파사칼리아와의 융합을 꾀한 곡이다. 부산시 무형문화재 제8호 강태홍류 가야금산조 전수조교이자 제31회 전국전통예술경연대회 국악부 종합대상(대통령상) 수상 경력의 중진 국악인 오해향이 무대를 책임진다. ‘창부타령 주제에 의한 피리협주곡’은 서울지방 무가(巫歌)의 하나인 창부타령을 협주곡 형식으로 편곡한 작품이다. 음역이 좁은 피리로써 다양한 전조와 변청가락의 손 짚는 법을 바꿔가며 연주하는 것이 특징이다.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단원으로 있으며, 대구시립국악단 ‘젊은 명인전’에 출연한 경험이 있는 국악인 이호진이 시립국악단과 호흡을 맞춘다.

무대의 마지막은 민요와 국악관현악으로, ‘태평가’, ‘양산도’, ‘경복궁타령’을 차례로 선보인다. ‘태평가’를 첫 곡으로 경쾌한 경기민요가 이어진다. 민요경창대회 명창부 대통령상을 수상한 경기민요 12잡가 보유자 이은자 명창과 그의 제자 예나경, 이경숙이 함께 출연하여 관현악 반주에 맞추어 새해의 신명을 전한다.

김형국 대구문화예술회관장은 “2022년 새해는 위드코로나로의 사회시스템이 견고해지는 시기가 될 것이다. 문화예술계 또한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안전한 환경 속에서 시민들이 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여건 마련에 최선을 다하려 한다. 예술계에도 여러 영향을 미쳤던 코로나상황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안정된 공연장 운영과 더불어 통합 신공항 건설, 군위군 대구편입 등 신년에 있을 지역의 다양한 변화에 있어 대구문화예술회관의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대구문화예술회관 신년음악회 '전화위복' 입장료는 1만원이다. 문의는 대구문화예술회관(053-606-6193), 예매는 티켓링크(1588-7890)를 통해 할 수 있다. 대구문화예술회관은 방역패스 의무시설로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