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이름 10개 정도는 알아 둬야
커피 이름 10개 정도는 알아 둬야
  • 정지순 기자
  • 승인 2021.12.2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 전문점에 가면 이름과 맛을 몰라 “주저하는 시니어들”
최소한 10가지 커피는 자신 있게 시켜 “늙은이 티 내지 말고”
취향에 맞는 커피 한 잔씩 마셔 보면서 즐겨보는 것도
커피 전문점에서 아메리카노 커피와 마끼아또 커피를 주문한 것.  정지순 기자
커피 전문점에서 아메리카노 커피와  카푸치노 커피를 주문한 것.   정지순 기자
마끼아또 커피에서 다양한 그림의 형성으로 완성된다.  정지순 기자
커피 카푸치노 키아로 커피 위에 거품을 올린 다양한 그림이 형성된다.  정지순 기자

일회용 믹스커피를 선호하는 대중에서 다양한 맛을 음미하며 즐기는 시대로 변한 것이 오래된 것 같다.  요즘은 아파트 동네 주택가 주변에도 이름있는 커피 전문점들이 개점하는 곳이 즐비하게 많이 생기고 있는 추세이다.

◆  커피의 이름을 몇 개 추려보면,

- 에스프레소 [Espresso] 에스프레스의 이름은 영어로 ‘빠른’을 뜻하는 Express의 이탈리아어 로 빠르게 추출한다는 의미에서 온 뜻이다.

- 아메리카노 [Americano] 대용량의 커피, 에스프레스 보다 연하게 마시는 커피를 미국인들(American)이 즐겨 마신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 카푸치노 [Cappuccino] 카푸치노라는 이름이 지어지게 된 배경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이탈리아어로 Cappuccino는 Hooe (외투에 달린 모자, 두건)을 뜻하는 단어로 커피의 모양이 꼭 Hooe와 같다고 하여 이름이 붙어졌다는 설과 이탈리아 프란체스코의 카푸친 수도회 Capuchinfriars 수도사들의 머리 모양과 비슷하여 이름이 붙어졌다는 설이 있다.

- 카페라떼 [Cafe latta] 라떼는 이탈리아어로 우유를 뜻한다. 에스프레소와 우유의 만남을 이름 그대로 표현한 메뉴이다.

- 카페모카 [Cafe Mocha] 커피, 우유, 초콜릿이 함께한 메뉴로 최초 커피 경작지인 예멘지역의 커피 수출이 원활했던 항구 모카‘Mocha’에서 이름이 유래 되었다. 모카 항구에서 주로 수출됐던 고품질 커피에서 초콜레티한 향미가 특징적으로 느껴졌기에 초콜렛이 첨가된 커피에 이름이 붙게 되었다.

- 마끼아또 [Macchiato] 마끼아또는 얼룩진, 표시한, 점 등의 의미를 가진 이탈리어 이다. 에스프레스 위에 거품을 올린 모양이 꼭 얼룩과 같다고 하여 이름이 붙어졌다.

- 에스프레소 콘파냐 [Con Panna] 이탈이아어로 Con은~를 넣은 Panna는 생크림을 뜻한다. 이름 그대로 에스프레소에 생크림 혹은 휘핑크림을 잔뜩 올린 커피 메뉴이다.

- 아포가포 [affogato] 아포가토는 이탈리아 어로 끼얹다, 빠지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아이스크림에 커피을 끼얹는 것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 카페로얄 [Cafe Royal] 나폴레옹이 즐겨 마신 커피로 ‘왕족RoYal의 커피’로 불렸기에 카페로얄 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 더치커피 [Duth Coffee] 더치 ‘Dutch’는 네덜란드령 인도네시아 식민지에서 커피를 운반하던 네덜란드 선원들에 의해 찬물로 장시간 추출하는 더치커피가 발견되었다는 설에서 이름이 지어졌다.

◆  커피한잔 할까요?  라는 유명작가의 커피 관련 도서도 많이 발간 되어있다.

커피 바리스타 참고서도 나와 있고 직업도 흥행 중이라 한다.

“실버 바리스타” 교육 일일 카페도 보도되곤 했다. 시니어들에게 일자리 제공과

더불어 유대감 형성을 통한 커뮤니티를 위한 기획도 여러 언론 매체에서 보도된 봐 있다.

커피 카푸치노 여러모습들.  정지순 기자
커피 카푸치노 여러모습들.  정지순 기자
주택가 주변에도 커피 전문점들이 즐비하게 많이 생긴다.  정지순 기자
아파트 주택가 주변에도 커피 전문점들이 즐비하게 많이 개점하고 있다.  정지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