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그랜드리더스어워드 시상식 개최
제11회 그랜드리더스어워드 시상식 개최
  • 여관구 기자
  • 승인 2021.11.1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 그랜드리더스어워드'는 기후변화센터가 국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노력한 기업, 기관, 지자체, 학계인사, 개인과 청년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외부전문가들의 심사를 통해 선정된다
시상식을 마치고 수상자들과 참석자들이 함께 기념촬영 모습.

2008년 국내 최초의 비영리 기후변화 대응 민간기구로 설립된 (재)기후변화센터(이사장 유영숙, 前 환경부장관)는 11월 4일 오전 창립 13주년을 맞이하여 제11회 그랜드리더스어워드 시상식을 서울 중구에 위치한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개최했다.

▶올해 11회를 맞는 ‘기후변화 그랜드리더스어워드’는 기후변화센터가 국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노력한 기업, 기관, 지자체, 학계인사, 개인과 청년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외부전문가들의 심사를 통해 선정된다.

▶금년도는 ▲기업 부문 : (주)호텔 롯데(김현식 대표이사), ㈜마린이노베이션(차완영 대표), ▲기관 부문 :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김영호 이사장), ▲지자체 부문 : 고양시(이재준 시장), ▲학계 부문 : 이동근 서울대학교 교수, ▲개인 부문 : JTBC 박상욱 기자, ▲청년 부문 : 유세이버스 14기(김예원, 김아영, 정재민, 최여명, 홍혜민 대표수상)가 선정됐다.

▶㈜호텔롯데는 2040년 탄소중립과 ‘Green Hospitality for a sustainable living’비전을 발표하고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 인증, 탄소 및 환경관리시스템 도입하여 국내 7개의 호텔에서 2020년 총 721톤Co2-eq를 감축하는 성과를 냈다.

▶㈜마린이노베이션은 해조류 원료로 생분해성 펄프와 플라스틱 대체 일회용품을 개발하고 바다 숲 조성으로 이산화탄소 흡수 50배 증대 및 탄소배출권을 확보하였다. 이런 노력으로 연안 생태계 관리를 통해 수산자원 및 어촌 소득 증대에 기여하였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2018년부터 현재까지 총 100개 금융기관의 탈석탄 금융 선언을 유도하고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후금융지지’선언식을 개최하여 112개 금융기관의 참여 및 이행을 독려하였다.

▶고양시는 2020년도 온실가스 총 59,615톤을 감축하였고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경기도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3%를 246% 초과하여 에너지 자립 율 7.38% 달성하였다.

▶이동근 서울대학교 교수는 한국기후변화평가보고서의 기후변화영향, 취약성, 적응부문의 총괄저자로 기후변화 통합모형 AIM모형 개발 초기멤버로 국내 기후변화분야의 위상을 높였다.

▶박상욱 JTBC 기자는 환경 분야 심층 취재기자로 2019년 11월부터 현재까지 매주 1회 총 103회 동안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이슈를 꾸준히 심층보도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하였다.

▶유세이버스 14기는 P4G 공식 부대행사 ‘2021 푸른 하늘의 날’청년 대표 발제와 순환경제를 촉구하는 ‘트래시 트랜스포머’캠페인, 탄소중립 공론장 ‘톡톡 탄소중립’프로그램 등 MZ세대를 대표하여 다양한 기후변화 대응 활동을 진행하였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