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섬의 매력, 임실 옥정 호수
붕어섬의 매력, 임실 옥정 호수
  • 장희자 기자
  • 승인 2021.11.1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아름다운길 100선 옥정호 순환도로
자연과 인공의 멋진 조화 운암대교
망경대라 불리는 구절초 테마공원
국사봉 제2전망대에서 본 붕어섬 , 장희자 기자

옥정 호수는 전북 임실군 운암면 입석리 706번지에 있다. 섬진강 다목적댐을 만들면서 생긴 거대한 인공호수이다. 유역면적 763㎢, 저수면적 26.3㎢, 총저수량은 4억3천톤이다. 호남평야를 곡창지대로 만드는 다목적 댐이다.

옥정 호수는 노령산맥 줄기로 호남정맥이 지나가는 오봉산, 국사봉, 회문산과 연계되어 있다. 오봉산과 국사봉 산이 호수를  안은 듯한 형상이다. 사계절 다양한 풍경을 연출하는 붕어섬은 사진작가가 많이 찾는 명소이다.

아침햇살을 받아 호수 면으로부터 물안개가 피어오른다.  국사봉에서 보는 옥정호 붕어섬은  백미이다 백두산 천지가 생각난다.

제2전망대 우측 운암리마을 방향 호안선. 장희자 기자

섬진강댐은 1926년 일제 강점기에 동진 농지개량 조합에 의해서 시설되었다. 1965년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사업으로 다목적 댐으로 준공되었다. 섬진강 상류로부터 82.4㎞ 지점인 전북 임실군 강진면 옥정리에 중력식 콘트리트댐을 축조하였다.

정읍시 칠보면 시산리에 위치한 섬진강 수력발전소로 연결되는 약 6.2㎞ 압력수로를 이용, 도수하여 물의 낙차를 이용하여 발전을 한다 물은 동진강으로 방류함으로써 약 4만 정보의 호남평야에 농업용수를 공급한다. 전라북도 서남지역 광역상수도 수원을 공급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유역변경식 수력발전소이다.

2006년 옥정호 구절초 테마공원을 조성하였다. 옥정호의 최상류에 전체 12㏊의 공원면적에 구절초가 약 5㏊ 규모이다. 구절초 공원은 옛날부터 망경대(望景臺)라 불린 곳이다. 2003년에 체육공원으로 조성되었다가 2006년에 구절초 테마공원으로 재탄생되었다.

옥정호 순환도로 초입의 국사정 전망대 모습, 장희자 기자

솔숲 사이로  구절초 산책로가 있는 자연휴식공원이다 솔숲 아래로 새벽안개가 밀려든다. 솔숲 아래에  구절초가 자태를 뽐낸다 가을동화 속 꽃동산이다.

2004년 운암대교를 착공하여 2012년 개통하였다. 임실의 랜드 마크로 자리 잡은 길이 910m 야경이 일품이다. 다섯 개의 주탑과 돛단배의 돛을 상징하는 모습을 하고 있다. 주탑은 인근의 산줄기인 세자봉, 여분산, 회문산, 아미산, 설산을 상징한다.

자연과 인공이 멋진 조화를 이루고 있다. 주탑과 케이블의 리듬감이 스카이라인으로 연출된다. 경관 조명은 나트륨과 메탈램프 190개를 부착하였다. 섬진강에 드리운 생명의 빛줄기, 지역을 밝히는 횃불을 형상화하였다. 관광객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국사정 전망대에서 본 붕어섬과 나래산 저녁노을, 장희자 기자

2012년 옥정호의 풍광을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호수주변에 물안개길 13을 조성하였다. 총 3개 구간으로 1구간은 마암리 승강장에서 육모정까지(1.6㎞)이다. 2구간은 육모정에서 못지골까지(2.45㎞)이다. 3구간은 못지골에서 용운리 승강장까지(8.95㎞)이다.

물안개길은  호수를 따라 이어져 있다. 오솔길이다. 산과 물을 함깨 보고 있으면 시름을 잊는다.  옥정호의 신비로움이 가깝다.

옥정호 순환도로도 빼놓을 수 없는 옥정호의 매력이다. 옥정호 물안개와 호수주변의 숲이 아름다운 옥정호 순환도로 드라이브 코스는 2006년 국토해양부가 선정하는 전국 아름다운 길 100선에 올랐다. 또 한국관광공사에서 지정하는 가볼만한 곳에 선정되었다.

드라이브길에도 붕어섬 경치를 즐길수 있도록 하였다.  749번 도로옆에 국사봉제1,2전망대 주차장을 조성하였다. 호안선을 따라 데크로드에 제1전망대와 제2전망대를 설치하였다. 산책하다 보면 용운리마을앞에서 물안개길과 만난다. 

데크로드 전망대에서 국사정 방향 호안선 모습, 장희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