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생활] 신용카드를 스마트폰 속으로!
[5G 생활] 신용카드를 스마트폰 속으로!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1.11.0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페이 앱에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등록하고
NFC 기능을 카드 모드로 활성화하면
거의 대부분 거래의 결제가 가능하다
삼성페이(Samsung Pay)의 기능
삼성페이(Samsung Pay)의 기능

 

어느 날 외출하면서 지갑을 두고 나갔다. 그날따라 평소와는 달리 지갑은 더욱 필요하였다. 그렇지만 삼성페이(Samsung Pay) 덕분에 지갑이 없어도 금전 지급 업무를 마칠 수 있었다. 버스 요금을 삼성페이에 등록된 교통카드로 지급하였다. 의원의 진료비와 약국의 약값은 삼성페이에 등록된 신용카드로 지급하였다. 금액이 소액이었지만 사정을 설명하니 모두 받아주었다. 지갑을 지니지 않아도 스마트폰에 설치된 삼성페이 앱만으로 금전 업무를 수행하는 데 불편함이 없었다. 오히려 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것이 더 편리하였다.

삼성페이는 기존 플라스틱 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삼성페이를 쓸어 올려 비밀번호나 지문으로 인증하고 결제하면 된다. 주유소의 무인 주유기에도 삼성페이를 인식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심지어 직접 삼성페이를 결제 단말기에 가까이 대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상점에서도 결제할 수 있다. 삼성페이는 대단히 편리하고 안전한 모바일 결제 앱이다.

삼성페이는 근거리 통신인 NFC로 작동한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NFC와 대금을 받는 곳에 설치된 카드 정보수신 단말기로 0.5초 이내에 통신하여 결제를 마친다. 삼성페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NFC 기능이 켜져 있어야 한다. 스마트폰의 빠른 설정 창을 열고 NFC 아이콘을 누른다. 그러면 NFC 기능이 활성화된다. 그리고 보안을 위해 삼성페이에서 결제 진행, 현금 인출, 또는 결제 수단을 추가할 때 와이파이 대신에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한다.

삼성페이는 삼성전자에서 제조한 스마트폰에서만 작동한다. 최근의 삼성전자 스마트폰에는 기본적으로 삼성페이가 설치되어 있다. 앱스 화면 삼성(Samsung)이라는 폴더에 삼성페이가 들어 있다. 만약에 삼성페이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갤럭시 스토어(Galaxy Store)나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에서 내려받아 설치한다. 삼성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 전화기로는 갤럭시S6 이후에 제조된 스마트폰이나 갤럭시A5 이후에 제조된 스마트폰 등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삼성페이에 신용카드를 등록하여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삼성페이에 신용카드 등록하기

☞ Samsung Pay → 메뉴 → 카드 → 추가 → 카드 추가 → 내 카드 추가 → 카드 정보 입력 → 약관 동의 → 결제 비밀번호 등록 → 서명 입력 → 카드 등록 완료

삼성페이를 열어서 신용카드를 등록해보자. 삼성페이는 스마트폰 화면의 내비게이션 바 아래에 손톱 밑의 반월처럼 가로로 희게 보이는 막대 부분을 위로 쓸어 올리면 열린다. 삼성페이 첫 화면에서 맨 아래 왼쪽에 있는 을 누른다. 다른 방법으로는 홈화면이나 앱스화면에서 삼성페이를 열면 된다. 삼성페이의 홈화면 맨 위 왼쪽에 있는 건괘 모양의 메뉴를 누른다. 이어서 지갑 난의 카드를 눌러 연다. 카드 창에서 오른쪽에 있는 추가를 연다. 그러면 카드 추가라는 창이 열린다.

삼성페이 홈에서 카드를 열어 추가를 클릭한다
삼성페이 홈에서 카드를 열어 추가를 클릭한다

 

 

카드 추가 창에서 내 카드 추가를 누르면 카드 정보 입력 창이 열린다. 카드 정보 입력은 실물 카드를 카드 추가 사각형 안에 놓고 사진으로 찍어서 자동으로 입력할 수도 있고, 수동으로 카드의 정보를 입력할 수도 있다. (카드 정보 입력화면은 보안 정책에 따라 갈무리가 되지 않아 사진으로 찍었다.) 카드 등록 과정을 보여주기 위하여 수동으로 카드 입력을 선택하였다. 수동 입력을 선택하고, 카드 정보 입력 창에서 카드 번호, 카드 만료일, 카드 소유자 이름, 보안 코드, 카드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정보 입력이 끝나면 오른쪽 아래에 나오는 다음을 누른다.

내 카드 추가를 선택하고, 카드 추가 창에서 카드 정보를 입력한다
내 카드 추가를 선택하고, 카드 추가 창에서 카드 정보를 입력한다

 

카드 정보 입력을 마치면 약관에 동의하는 창이 열린다. 이용 약관을 모두 읽었으며 이에 동의한다는 난에 체크하고 다음을 누른다. 그리고는 삼성페이의 결제 비밀번호를 숫자로 6자 입력한다. 다시 다음을 누르면 서명 입력 창이 열린다. 서명을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면 카드 추가(등록)가 완료되었다는 안내가 나온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여러 장 추가하려면 이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이용 약관에 동의하고 결제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이용 약관에 동의하고 결제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서명을 입력하면 카드 등록이 완료된다
서명을 입력하면 카드 등록이 완료된다

 

★ 삼성페이로 신용카드 결제하기

☞ Samsung Pay를 연다 →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 전화기 뒷면 하단을 결제 단말기에 댄다

삼성페이에 신용카드를 등록하고 나면 사용하기는 아주 간단하고 편리하다. 삼성페이가 활성화되면 홈화면 맨 아래 내비게이션 바 밑에 흰색 가로 막대가 보인다. 이 막대를 위로 쓸어 올리면 삼성페이 결제화면이 바로 나온다. 삼성페이에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등 여러 장이 등록된 경우에는 카드 부분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밀어 결제에 사용할 카드를 고르면 된다. 결제화면에서는 지문으로 인증할 것이지, 결제번호로 인증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지문이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비밀번호로 결제하세요”라는 안내만 나온다. 비밀번호 숫자 6개를 입력하면 결제 준비가 되고 단말기에 대라는 안내가 나온다. 스마트폰을 결제 단말기에 갖다 대면 0.5초 이내에 결제가 완료된다. 영수증에는 이미 등록된 서명까지도 찍혀 나온다.

삼성페이(Samsung Pay)로 결제하기
삼성페이(Samsung Pay)로 결제하기

 

삼성페이 설정에서 비밀번호 변경이나 지문 사용 여부를 설정한다. 삼성페이 홈화면 오른쪽 맨 위에 있는 설정을 누른다. 설정 메뉴에서 지문 사용을 활성화하면 지문으로 인증할 수 있다. 지문 사용을 활성화하면 등록된 생체 정보 이용에 동의하라는 안내문이 나오기도 한다. 지문을 사용하지 않으면 지문 사용 활성화를 해제한다. 그리고 결제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싶으면 그 아래에 있는 비밀번호 변경을 눌러서 비밀번호를 변경하면 된다. 결제 비밀번호는 카드별로 설정할 수도 있다.

결제 시 지문 사용 여부 선택, 비밀번호 변경은 삼성페이 설정에서 가능
결제 시 지문 사용 여부 선택, 비밀번호 변경은 삼성페이 설정에서 가능

 

삼성페이를 제삼자가 사용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삼성페이는 결제할 때에 지문으로 인증하거나 결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안전하게 결제한다. 필요시에는 일회용 결제 카드 번호를 발급하여 개인의 고유한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분실하더라도 타인이 사용할 수 없다. 비상시에는 내 디바이스 찾기를 통해 삼성페이에 등록된 카드와 결제 정보를 원격으로 잠그거나 삭제할 수도 있다.

현대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사는 것이 생활의 표준이 된 시대이다. 대부분 사람이 스마트폰을 필수 휴대품으로 소지한다. 심지어 스마트폰을 소지하지 않으면 불안감까지 느끼는 사람이 있다. 스마트폰 없이 살아가기가 오히려 불편한 시대가 되었다. 교통, 금융, 대인 관계, 상거래, 쇼핑, 여가, 정보, 학습, 통신 등 우리 삶의 광범위한 영역을 스마트폰이 변화시키고 있다. 개인의 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쳐 지갑에 넣던 것을 스마트폰 속에 저장하는 시대이다. 스마트폰 속에 저장된 신용카드는 두께도 무게도 더하지 않는다. 분실의 염려도 없다. 스마트폰 속에 신용카드를 저장하여 안전하고 편리하게 결제하는 시니어가 멋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