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대통령 42주기 추모제 거행
박정희대통령 42주기 추모제 거행
  • 권오섭
  • 승인 2021.10.2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희대통령 42주기 추모제 거행하고 있다. 구미시 제공
박정희대통령 42주기 추모제를 거행하고 있다. 구미시 제공

구미시(시장 장세용)는 26일 오전 10시 30분 생가 추모관에서 (사)박정희대통령생가보존회(이사장 박동진) 주관으로 ‘박정희대통령 42주기 추모제’를 거행했다.

추모제는 코로나 19로 생가 입장객 수를 50여 명으로 제한 한 후 제례 봉행, 내빈 헌작, 추도사 낭독, 묵념 순으로 간소하게 진행했다. 추모제례는 장세용 구미시장이 초헌관, 김재상 구미시의회 의장이 아헌관, 박동진 생가보존회 이사장이 종헌관으로 참여하였고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및 구자근, 김영식 구미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기관장, 시·도의원 등이 차례로 헌작하며 추모했다.

42주기 추모제에는 입장객 수 제한으로 추모제를 직접 참관하지 못하는 추모객들을 위해 주차장에 대형 스크린을 설치하여 추모제례 진행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이들은 추모제가 끝난 뒤 경건하게 헌화와 분향의 예를 표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박정희대통령 재임시절 독일로 파견되어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큰 원동력이 되었던 광부·간호사 30여 명이 참석하여 추모제의 의미를 더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추도사를 통해 “올해는 조국 근대화와 산업화의 선구자이신 박정희대통령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기 위해 역사자료관이 개관을 한 뜻 깊은 해이며, 어려운 시기에 세상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던 혁신가였던 고인의 정신을 이어가기 위한 고향 도시 구미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