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생활] 스마트폰으로 활용하는 근거리 통신
[5G 생활] 스마트폰으로 활용하는 근거리 통신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1.10.2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NFC 기능으로
신용카드, 교통카드 실물을 대신하고
현관 출입문도 연다
일상 생활 속의 NFC 활용. "삼성반도체이야기 NFC"를 스마토폰 화면에
일상 생활 속의 NFC 활용. "삼성반도체이야기 NFC"를 스마트폰 화면에

 

스마트폰은 외부와 통신하여만 제 기능을 발휘한다. 스마트폰의 중앙처리장치에 내장된 특정 칩이 통신 기능을 수행한다. 스마트폰 통신용 칩이 필요한 신호를 외부로 발송하고, 외부에서 보내는 신호를 수신한다. 통신용 칩이 외부와 통신하는 방식은 단 한 가지가 아니라 몇 가지나 된다.

스마트폰의 용도와 사용 환경에 따라 통신방식이 달라진다.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상품을 사거니 식사비 등 대금을 결제할 때는 근거리 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 방식을 이용한다. 다른 기기와 연결하여 정보를 교환할 때는 블루투스(Bluetooth)로 통신한다. 먼 거리에 있는 외부와 통신할 때는 와이파이(WIFI) 또는 이동통신망을 이용한다. 이처럼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무선을 즉 전파를 이용하여 다른 기기 또는 외부와 통신한다.

이번 기사에서는 스마트폰의 통신방식 중에서 NFC를 이해하고, NFC를 설정하는 방법을 다룬다. NFC는 전자기 유도현상을 활용한 근거리 무선통신이다. NFC는 주파수가 13.56MHz로 고정되어 있다. 통신 최대 거리가 10cm 미만이고 통상적으로 1cm 이내이다. 반면에 통신 거리가 짧으니 보안성이 아주 우수하고 1초 이내에 통신이 이루어진다. NFC의 또 다른 장점은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기기에서 NFC 신호를 발송할 수도 있고, NFC 신호를 수신하여 특정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그러니 NFC를 이용하여 문서, 웹 주소, 연락처, 음악, 동영상, 또는 사진 등을 다른 기기(스마트폰, 프린터, 카메라 등)와 공유할 수 있다. 모바일 신분증, 가전제품, 자동차 등에도 NFC가 활용된다. 이외에 현관 출입문 자물쇠를 스마트폰 NFC로 열 수도 있다.

 

빠른 설정 창에서 NFC 기능을 활성화한다.
빠른 설정 창에서 NFC 기능을 활성화한다.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NFC가 내장되어 있다. NFC를 활성화하려면 빠른 설정 창을 연다. 빠른 설정 창은 홈화면 맨 위에서 아래로 두 번 쓸어내리면 열린다. 이 설정 창에 빨리 설정할 수 있는 여러 앱이 있는데 NFC도 있다. NFC를 한 번 누르면 활성화되어 아이콘 부분이 파란색으로 변하며 기본 모드가 된다. 다시 한번 더 누르면 카드 모드가 나온다. 또다시 누르면 NFC 기능이 비활성화된다. NFC 아이콘을 누를 때마다 기본 모드, 카드 모드, 비활성화로 차례로 바뀐다. NFC 아이콘을 길게 꾹 누르면 NFC 및 비접촉 결제라는 상세 설정 창이 나온다.

설정에서 NFC 기능을 활성화한다.
설정에서 NFC 기능을 활성화한다.

NFC를 활성화하는 다른 방법으로는 설정에서 연결 창을 연다. 연결 창의 메뉴 중에서 NFC 및 비접촉 결제를 누른다. 이어서 열리는 NFC 및 비접촉 결제 창에서 사용 안 함을 클릭하여 사용 중으로 변경하면 NFC가 활성화된다. 이후에 NFC 기본 모드로 설정하거나 카드 모드로 설정한다.

★ 설정 → 연결 → NFC 및 비접촉 결제 → 사용 안 함 → 사용 중 → NFC 기본 모드 → NFC 카드 모드 → 비접촉 결제 → 기본 결제 수단 선택 (결제와 기타를 교대로 선택)

NFC 기능 중에서 기본 모드나 카드 모드를 선택한다.
NFC 기능 중에서 기본 모드나 카드 모드를 선택한다.

 

NFC 및 비접촉 결제 창에서는 NFC를 활성화한 이후의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창에서 NFC 기능을 활성화한다. 그러면 내장된 NFC 위치를 알려주며 “모바일로 결제하거나 NFC 태그(tag)를 읽고 쓰려면 그림과 같이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NFC 리더기(reader) 가까이에 대세요”라고 안내한다. NFC 기본 모드를 선택하면 “모바일 결제, NFC 태그 읽기와 쓰기 등 모든 NFC 기능을 사용합니다”라는 설명이 나온다. NFC 카드 모드를 선택하면 “NFC 기능을 이용한 교통카드 및 신용카드 등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만 사용합니다”라고 설명이 나온다. 만약에 NFC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NFC를 끌까요? NFC를 끄면 교통카드나 신용카드 결제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며 친절하게 설명하고 확인한다.

NFC 모드는 사용 안 함, 기본 모드, 그리고 카드 모드가 있다. NFC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 안 함으로 NFC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다. NFC 기능을 활성화해두면 통신을 위하여 끊임없이 신호를 보내고 받는다. 이 과정에서 예기하지 않은 오류가 생기는 수도 있고, 필요하지도 않는데 신호를 보내느라 무선 주파를 발생하거나 신호를 수신한다. 그러니 사용하지 않을 때는 비활성화해두라는 것이다. 아주 소량이지만 배터리의 불필요한 낭비도 막을 수 있다. 기본 모드는 NFC 칩에 정보를 기록할 수도 있고, 외부에서 오는 정보를 읽을 수도 있다. 즉 다른 기기와 양방향 통신을 한다는 의미이다. 카드 모드는 한 방향으로만 통신할 수 있다. 즉 기기에 있는 정보를 내보낼 수만 있다. 그러므로 교통카드와 신용카드만 사용하는 경우에는, 기본 모드로 설정하지 말고, 카드 모드로 설정해두는 것이 안전하다.

 

기본 NFC 설정 및 기본 결제 수단 선택
기본 NFC 설정 및 기본 결제 수단 선택

 

NFC 설정을 마치면 나머지 사소한 설정으로 마무리한다. NFC 및 비접촉 결제 창의 오른쪽 맨 위에 있는 세로로 점 세 개로 표시된 더보기를 누른다. 그러면 기본 NFC 설정 창이 나온다. 여기서 자동으로 선택을 활성화한다. 그리고 NFC 및 비접촉 결제 창의 맨 아래에 있는 비접촉 결제를 누른다. 그러면 기본 결제 수단을 선택하라는 안내가 나온다. 결제 항에서 삼성페이(Samsung Pay)를 선택한다. 이미 자동으로 선택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기타 항에는 카카오톡이나 티머니(Tmoney)가 선택된다. 이러한 선택은 해당 앱을 설치하면 대개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참고로 미리 알려두는 것이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이 소통하는 통신방식의 하나인 근거리 통신(NFC)의 특성과 그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다음에는 실생활에서 NFC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볼 필요가 생겼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S에 내장된 삼성페이(Samsung Pay)는 NFC를 이용하여 신용카드로 대금을, 교통카드로 교통비를 실물 카드 없이 지불할 수 있는 앱이다. 다음 기사에서는 삼성페이에 카드를 등록하고 이용하는 내용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