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칼럼] 당신의 모발은 안녕하십니까
[의학 칼럼] 당신의 모발은 안녕하십니까
  • 시니어每日
  • 승인 2021.10.22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모치료는 전문의약품을 처방하는 ‘모발이식 전문병원’ 찾아야
다양한 전문의약품 통해 탈모 예방과 속도 늦출 수 있어

 

날씨가 차가워지는 겨울이 되면 탈모인들의 고민도 늘어난다. 비어 있는 머리 때문인지 바람이 더 차갑게 느껴진다. 마음 때문인지 머리카락도 더 많이 빠지는 느낌이다. 바깥은 차고 실내는 온풍기 등으로 따뜻해 온도 차가 심하다. 이로 인해 머리카락은 더 푸석거리고 건조해진다. 보습 샴푸나 영양제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탈모는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적인 탈모치료에 있어서 전문의약품을 처방하는 ‘모발이식 전문병원’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최근 탈모를 겨냥한 다양한 전문의약품이 많이 나와 있다.

‘모발이식 병원’ 하면 머리카락만 심는 줄 아는 사람이 많다. 평균 통계를 보면, 모발이식 수술을 진행하는 환자가1년에 600명이면 진료하는 탈모환자는 3000명쯤 된다. 모발이식수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탈모 상태를 건강하게 개선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모발이식수술을 하는 의사들은 자연스럽게 ‘탈모치료 전문가’가 된다.

주위를 보면 한의원, 두피케어센터, 미용실 등 다양한 곳에서 탈모치료 또는 관리를 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정작 치료가 꼭 필요한 탈모인들이 가장 비용 부담 없이 편리하고 간단하게 ‘모발이식병원’에서 전문적인 탈모치료를 받겠다고 생각하질 못한다. 정작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가진 ‘모발치료 전문가’를 옆에 두고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최근 다양한 탈모 전문의약품이 등장했다. 탈모인에게는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약물요법은 탈모 초기에 특히 효과가 좋아서 ‘조기진단’이 매우 중요하다. 조기진단과 적절한 약물치료로 탈모를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고, 탈모 속도도 늦출 수 있다. 탈모 치료제는 한번 약을 쓰게 되면 장기간 사용해야 하므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 미국 식품의약청(FDA)에서 허가된 약제는 ‘미녹시딜’과 ‘프로페시아’ 두 종류가 있다.

*미녹시딜(상품명 마이녹실, 목시딜. 스칼프메드, 로게인)

‘미녹시딜’은 원래 고혈압 치료제로 개발되다가 부작용으로 털이 자라는 것을 이용하여 개발된 ‘도포용(바르는) 발모제’이다. 미녹시딜의 모발성장 기전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고 있으며, 전두부보다 주로 ‘정수리 부위 탈모’에 효과가 있다. 효과를 확인하기까지 6개월 이상 걸리므로 매일 꾸준히 발라주어야 한다. 남성용 5% 제제와 여성용 3% 제제가 있으나 남녀 구분 없이 5%를 써도 상관없다. 마이녹실, 목시딜, 스칼프메드, 로게인 등의 상품으로 시판되고 있다.

*피나스테라이드(상품명 프로페시아)

‘피나스테라이드’는 탈모와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이 되는DHT의 생성을 억제하는 물질로 5-알파환원효소의 기능을 억제한다. 원래는 전립선 치료제로 이용되었는데, 용량을 1/5 용량으로 낮추어 탈모 치료에 쓰게 되었다.. 피나스테라이드의 효과는 이미 있던 모발이 자라면서 점차 굵어지는 것이 아니고, 모발이 빠지고 새로 날 때 굵어진다. 이 때문에 미녹시딜과 마찬가지로 적어도 6~12개월은 복용하여야 효과가 나타난다. 주로 정수리와 전방중앙부(정수리에서 앞쪽으로 내려오는 두피의 가운데 부분)의 남성형 탈모증에 쓰인다. 양측M자형 탈모에는 정수리보다 효과가 비교적 낮은 편이다.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면 성 기능이 떨어진다?

프로페시아와 관련하여 발기부전이나 성욕감퇴 등의 부작용이 화제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그러한 부작용은 100명 중2~3명 정도에 불과하다. 특히 40대 이상 남성의 경우 생리적으로 성 기능이 감소되기 시작하는데, 심리적으로 프로페시아로 인하여 성 기능이 감소하였다고 생각하기 쉽다. 또한 이러한 부작용은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프로페시아 복용을 중단하면 곧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탈모치료를 위해서 현대인들이 많은 시간과 돈을 사용하고 있지만 정작 전문적인 치료는 찾아보기가 어렵다. 최근 레이저 등을 이용한 치료 등이 개발되고 있지만, 효과가 확연히 검증된 것은 아니다. 반면 전문의약품은 다년간의 연구와 임상을 통해서 ‘검증된 의약품’이라는 것이다. 모발이식병원은 탈모인의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수술도 하는 곳이지만, 병원을 찾는 상당수 환자는 전문의약품을 통해서 수술을 미루거나 수술의 결과를 더 좋게 할 수 있다. 특히 ‘원형 탈모’나 ‘정수리 탈모’ 등은 의약품 처방을 통해서 많이 개선되고 있다. 전문적인 모발이식병원을 찾아서 탈모치료를 하는 것이야말로 시간과 돈을 절약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말씀드린다.

이창우 경대연합 M플랜 모발이식센터 원장  (053 253 5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