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서 찍었다하면 빅히트, 촬영지 명소화
포항에서 찍었다하면 빅히트, 촬영지 명소화
  • 강문일 기자
  • 승인 2021.10.2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갯마을
갯마을차차차 - 홍보 포스터

 

포항을 배경으로 촬영된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가 평균 10%이상(최고 11.6%) 시청률을 보이며 마라(매운)맛 작품들 사이에서 바다마을을 풍경삼아 '순한 맛 힐링스토리'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인기 드라마에 힘입어 지역을 찾는 관광객 증가 흐름에 발맞춰 포항시가 지난 15일 ‘갯마을 차차차’ 촬영지 명소화를 위한 관련 부서 실무회의를 갖고 세부 추진계획 수립 및 그간의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등 드라마 종영 이후에도 지속된 관광 흐름 유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청하시장
청하시장 - 갯마을 차차차가 촬영했던곳 청하시장 입구

 

포항시는 드라마 속 주요 배경지인 청하면 청하시장(극 중 공진시장)과 청진리(윤치과), 구룡포 석병리, 사방기념공원 등 주요 촬영장소와 함께 주변 연계 관광코스를 개발·홍보해 급증하는 관광객 수요에 대응키로 했다. 이를 위해 주요 촬영지점에 관광코스 연계 안내판과 포토스팟을 설치해 촬영지를 찾는 관광객에게 상세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시는 이달 18일부터 평일에 한해 포항시티투어 코스 내에 로맨스가 담긴 힐링여행 ‘갯차(갯마을 차차차) 투어코스’를 신설·운영하기로 했다.

이번 ‘갯차투어’의 주요 코스는 드라마 속 언덕 위의 배로 유명한 사방기념공원과 공진시장의 배경이 된 청하시장, (애칭)식혜커플의 로맨스 장소인 월포해수욕장, 청진3리 윤치과와 빨간 등대 등 드라마 촬영지와 인생샷 명소로 유명한 이가리 닻 전망대 등으로 ‘로맨스 감성여행지 포항’의 집합체로 이뤄져 있다. 요금은 성인 6000원, 청소년·수급자·장애인·유공자 및 경로우대 4000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알차고 의미 있는 여행을 할 수 있게 구성됐다.

또한, 촬영지가 밀집된 청하시장 내의 주차공간을 확대하고 야간조명, 방범용 CCTV 확충으로 안전한 관광을 유도하며 환경 정비와 방역인력 확충을 통해 보다 안심할 수 있는 관광지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또한, 드라마 속 인물들의 팬덤층이 지역을 방문해 직접적인 소비로 연계될 수 있도록 촬영지 내 이색적인 먹거리 상품 개발과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갯차 드라마 주인공 따라 하기’, ‘드라마 촬영지 따라 포항 여행하기’ 홍보영상 제작, 아울러 포항시 SNS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 등도 준비 중이다.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 촬영지와 함께 지난 2019년 최고 시청률 23.8%에 달하는 뜨거운 인기 속에 종영된 ‘동백꽃필 무렵’ 촬영지를 비롯해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귀비고, 호미반도 해안둘레길과 호미곶 상생의 손 등 포항시 주요 관광지의 전체적인 관광객 방문 증가에 따라 내달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 변경에 맞춰 각종 행사도 다채롭게 펼칠 계획이다.

귀비고
포항시 남구 동해면 임곡리에  위치한 "귀비고"입니다.- 해안둘렛길중 일부 유명한 것임.

 

내달 13일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일원에서 코로나19극복을 위한 '희망의 연날리기 한마당' 행사에 이어 13일과 14일 '포항 호미반도 둘레길 걷기' 행사도 마련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해방감을 제공키로 했다.

이외에도 지난해 취소됐던 '포항국제불빛축제'와 'K-POP축제' 등도 개최해 위로와 희망을 선사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뒷받침 할 수 있도록 행사내용을 알차게 구성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국내여행의 성수기를 맞아 드라마 속 촬영지를 찾아가는 여행이 인기를 끌고 있는 요즘, 침체된 관광산업이 재도약해 포항을 이끌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백꽃필 무렵 촬영지 구룡포읍
2019년 9/18~11/21 촬영된 "동백꽃필 무렵" 동백이역 공효진씨 모습 

 

이어 이 시장은 “지역의 관광지를 알리는 노력과 더불어 우리 지역의 먹거리, 즐길거리에 대한 홍보도 지속해 지역의 상권을 살리고 안심하고 여행할 수 있는 관광도시 포항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tvN ‘갯마을 차차차’는 총 16부작의 드라마로 지난 8월 28일부터 이달 17일까지 매주 토·일요일 오후 9시 tvN채널을 통해 방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