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 산책] 케이반 키안 '젊은 리더들을 위한 철학 수업'
[장서 산책] 케이반 키안 '젊은 리더들을 위한 철학 수업'
  • 김대영 기자
  • 승인 2021.10.0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안의 시대, 자기 철학이 있는 자만이 미래를 열 수 있다!

기업가이자 교사인 케이반 키안(Kayvan Kian)은 매켄지앤드컴퍼니 암스테르담 사무소에서 경영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영 리더스 포럼'의 창립자로, 하버드 경영대학원, 프랑스 국제비즈니스대학(에이치이시, Hautes Etudes Commerciales de Paris), 프랑스 정치대학(시앙스포, Institut d'Etudes Plitiques de paris) 등의 학교에 초청되어 강의했다. 인시아드에서 MBA를 이수하고, 에라스무스대학교에서 경제학과 법학으로 학위를 받았다.

옮긴이 서나연은 숙명여자대학교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비교문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이 책은 ‘1장 인식과 선택, 2장 긍정과 부정, 3장 강점과 약점, 4장 나와 다른 사람들, 5장 이유와 방법, 6장 시작과 끝’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에서 논의하는 개념을 직접 적용해볼 수 있도록 책 곳곳에 연습문제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연습 방법은 7년 동안 세계 각국의 '영 리더스 포럼' 워크숍에서 수천 명의 참가자와 저자들, 기고자들에게 검증받은 공동 작업의 결과물이다.

1장 인식과 선택

1) 물고기는 물을 거의 볼 수 없다. 날마다 매순간 어디서나 둘러싸여 있으면 그 환경을 정확히 인지하기가 어렵다. 우리에게 물은 우리가 사는 환경과 그 환경의 영향을 뜻한다. 스스로 물 위로 올라와 자신이 있는 자리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세계의 물은 뷰카(VUCA: Volatile, Uncertainty, Complexity, Ambiguity)로 설명할 수 있다. 즉 우리의 세계는 많은 사람에게 변동적이고 불확실하고 복잡하며 모호하게 느껴진다.

2) 뷰카 세계에서 성공하려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것에 계속 철저히 집중해야 한다. 누구나 날마다 똑같이 24시간을 가진다. 그 시간 대부분을 자신의 통제력 밖에 있는 여러 가지 것들에 정신을 팔린 채 보낼 수도 있다. 반면 같은 양의 시간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들에 투자하여 자신의 삶을 발전시키고 친구와 가족, 동료, 조직, 이웃, 사회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나의 모든 관심과 마음과 기운을 어디에 투여하고 있는지 잘 인식해야 한다.(21~40쪽)

2장 긍정과 부정

1)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즐겨라. 우리가 경험하는 긍정적 감정은 완충장치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부정적 사건을 더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기분이 좋아진다.

2) 소음을 제거하라. 노출을 제한하고, 현실을 직시하면 '불필요한 부정성'을 줄일 수 있다. 개인적인 것인지 개인과 무관한 것인지, 모든 것에 관한 것인지 특정한 것인지, 영원한 것인지 일시적인 것인지 점검해보라.

3) 현재를 분석하라. 감사는 언제나 접근할 수 있는 긍정적인 감정이다. 과거에 초점을 맞추든 현재에 맞추든,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무한하다.(43~84쪽)

3장 강점과 약점

1) 몰입하라. 우리는 시간이 멈출 정도로 그 순간의 활동에 몰입할 수 있다. 몰입은 그 자체로 특별한 경험일 뿐만 아니라, 뷰카 세계에서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점이 매우 많다.

2) 강점을 이용해 몰입하라. 몰입에 들어가는 입구는 많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나의 강점을 지칠 만큼 힘들지도, 지루할 만큼 쉽지도 않은 수준에서 이용하는 것이다.

3) 기회를 늘려라. 힘이 드는 재능은 절제하고, 숨은 보물을 즐기고 개발하며, 약점을 최소화하면 강점을 이용하는 시간을 늘릴 수 있다.(87~110쪽)

4장 나와 다른 사람들

1) 보살핌받는다는 느낌은 중요하다.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관심을 갖는지의 여부는 우리의 통제권 안에 없지만, 다른 사람들이나 우리 자신을 보살펴주는 사람이 되는 것은 우리의 통제권 안에 있다.

2) 무엇을 할지 알라.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이 걱정한다는 것을 알리고 싶다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그들의 상황에 관계하거나, 그들에게 공감하는 등의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다.

3) 알아차리고, 심화하고 확장하라. 자신을 현재 지지해주는 집단을 감지하거나 오랜 시간에 걸쳐 이를 구축하는 것을 스스로 얼마나 쉽게 혹은 어렵게 만드는가?(113~140쪽)

5장 '이유'와 '방법'

1) 의미를 경험하라. 새로운 활동이나 뜻깊은 활동에 착수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미 하고 있는 일을 다르게 생각하는 것으로도 의미를 느낄 수 있다.

2) 차이를 인정하라. 같은 일을 하는 데도 전혀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다. 나에게 의미 있는 것이라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의미 있는 것은 아니다.

3) 지금 적용하라. 내가 하는 여러 가지 것들이 확실히 나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큰 힘이 된다. 아마도 그중에서 몇 가지는 내가 최종 결과를 볼 수 없을 것이다. 내가 노력한 결실이 눈에 보이기까지 한 세대 이상이 걸릴 수도 있다. 그러나 의미에 관해서는, 모든 단계가 그 자체로 가치 있게 나타날 수 있다.(143~166쪽)

6장 시작과 끝

1) 성공적으로 성취하라. 뷰카 세계의 상황에서는 내가 일한 결실을 자신에게 더 잘 보이게 하는 것이 유익하다.

2) 기준을 조정하라. 오직 나만이 나에게 성취가 무엇인지 결정할 수 있다. 내가 진정으로 무엇을 성취했는지 아닌지 알고 결정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다.

3) 원하는 때에 축하하라. 성취는 무시되거나 인정받을 수 있다. 혹은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축하할 수 있다. 축하에는 어떤 비용도 들지 않는다. 거창하거나 미리 계획해야 할 필요도 없다. 즉흥적인 축하가 가장 기억에 남고 재미있을 수 있다.(169~182쪽)

우리는 어떤 순간, 어떤 상황에서든 스스로 결정해야 할 많은 선택지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결국 결정은 자신의 의지와 창의성, 인생 경험, 그리고 집중하고자 하는 고유한 강점을 바탕으로 내려야 한다.

자신의 환경과 그 안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인식을 높이든 아니든, 그것은 나에게 달려 있다. 내가 좋아하는 것, 다른 사람을 위해 함께 해주는 것, 덕을 쌓는 것, 성취를 축하하는 것에 더 집중하든 아니든, 모두 나에게 달려 있다.

배의 가치는 나를 강 건너편으로 데려다주는 능력에 있다. 강 건너편에 다다르면 나는 나의 삶을 계속 살아간다. 이 책은 그 여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