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 춤꾼, 강산노을 씨
아리랑 춤꾼, 강산노을 씨
  • 이철락 기자
  • 승인 2021.09.2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퍼포먼스 창작 1인 춤 전문가
93대전 EXPO, ’97광주비엔날레, 제15회 순천만갈대축제(2003) 등 대규모 행사에서 공연

세계 곳곳은 코로나19 범유행이라는 질곡에 장기간 갇혀있고 대중예술계도 직격탄을 맞았다. 대사 없이 몸짓으로 창작하는 춤 전문가 강산노을(본명 강종원) 씨도 그중 한 사람이다. 어려운 시점에 그의 근황에 대하여 인터뷰하고자 대구시 달서구 두류동 연습실을 찾았다.

9월 28일 춤꾼 강사노을 씨가 자신이 창작한 춤의 내력과 코로나 범유행에서의 어려움을 연습실에서 설명하고 있다. 이철락 기자
9월 28일 춤꾼 강사노을 씨가 자신이 창작한 춤의 내력과 코로나 범유행에서의 어려움을 연습실에서 설명하고 있다. 이철락 기자

 

-춤과의 인연은 언제부터였나요?

▶8남매 중 막둥이로 태어나 어릴 때부터 노래에 끼가 있다고 동네에 소문이 났다. 초등학교 때는 수업하기 전에 선생님이 노래를 부탁하셨고 나훈아의 ‘물레방아 도는데’와 김정구의 ‘눈물 젖은 두만강’을 곧잘 부르곤 했다. 그것이 오늘날의 강산노을이 된 계기가 된 것 같다.

-어릴 적 노래에서 어떻게 춤으로 연결되었는지요?

▶요즘은 지방자치 시대여서 축제를 통해 인기 가수들을 쉽게 볼 수 있지만, 예전에는 밤무대를 가야만 주로 볼 수 있었다. 성인이 되어 밤무대에 놀러 갔다가 ‘럭키세븐’이라는 패키지 쇼단에 들어가 처음 춤을 추면서 활동하기 시작했다. 밤무대가 성황을 이루던 시절, ‘무교동 월드컵’이라는 큰 나이트클럽에서 8년, ‘홀리데이 인 서울’에서도 1년 정도, 그밖에 ‘영도호텔’, ‘아마존’ 등과 같은 큰 나이트클럽에서 활동하면서 춤을 추었다. 춤을 추지 않았으면 아마 가수가 되었을 것이다.

삶의 희로애락을 표현하기 위해 자신이 창작한 ‘해방춤’을 추고 있다. 강산노을 씨 제공
삶의 희로애락을 표현하기 위해 자신이 창작한 ‘해방춤’을 추고 있다. 강산노을 씨 제공

 

-나만의 춤을 개발한 동기가 있으신가요?

▶처음엔 팝 음악의 현대무용을 했었다. 30대 초반 무렵, 서울 창덕궁 옆 공간사랑이라는 소극장에서 인간문화재 공옥진 씨의 1인 창작극 춤을 보고 매료되었다. 무대 뒤로 찾아가 면담을 요청했더니 전남 영광으로 오라고 하셨다. 영광까지 몇 번 다니다가 너무 멀고 여건이 맞지 않아서 중도 포기했다. 선생님은 도움을 주시고자 하셨지만 내가 따라주지 못한 것이다. 그때부터 나만의 타이틀이라 할 수 있는 춤 하나를 개발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때 희로애락을 온몸으로 표현한 게 '해방춤'이다.

-일반인들의 춤과는 다른 독특한 모습이 보이더군요?

▶나를 상징하는 타이틀을 갖고자 나름대로 연구를 통해서 나만의 독특한 춤을 창작하였다. 일반 전통춤은 형식 속에서 내실 있게 짜여 내려오지만, 내 춤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마음에서 우러나는 것을 즉흥적으로 표현한다고 할 수 있다.

전통이나 고전 무용을 현대화한 1인 창작 춤 ‘벽계수’를 추고 있다. 강산노을 씨 제공
전통이나 고전 무용을 현대화한 1인 창작 춤 ‘벽계수’를 추고 있다. 강산노을 씨 제공

 

-그동안 주요 공연 실적을 소개할 수 있는지요?

▶다섯 번의 오디션을 거쳐 참가한 ‘93대전엑스포’에서 퍼포먼스를 하고 인정도 받았다. 미국, 프랑스 등지에서 온 예술단과 김덕수 씨의 ‘사물놀이 한울림 예술단’이 한 달 동안 나와 같이 합숙하며 공연했다. 97광주비엔날레에도 초청받아 한 달 동안 참여했다.

-공연하면서 느끼는 보람도 있으신가요?

▶제15회 순천만갈대축제(2003)에서는 김덕수 씨의 사물놀이가 오프닝을 하고 내가 폐막식에 참여했었다. 당시 사회자가 “강산노을 씨의 춤으로 축제의 막을 내린다.”라고 선언할 때 큰 보람을 느꼈다. 또 공연 후 많은 분이 “삶의 애환을 표현한 춤이므로 힘들어도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해달라”라고 응원할 때 힘이 났었다.

강산노을 씨가 자신이 창작한 ‘해방춤’을 추고 있다. 강산노을 씨 제공
강산노을 씨가 자신이 창작한 ‘해방춤’을 추고 있다. 강산노을 씨 제공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몇 년 전 인천의 한 방송에서 안동 탈춤 축제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촬영할 때였다. 공연이 절정에 이를 때 하필 음악 CD가 고장이 났다. 마무리하지 못해 무척 속상하고 절망적이었는데, 방송에서는 그걸 재미있다고 그대로 내보낸 적이 있었다.

- 코로나19 범유행에 어려움이 많을 것 같은데 요즈음 어떻게 활동하시는지요?

▶좀 기다리면 끝날 줄 알았다. 장기화하니까 공연 섭외도 거의 없어지고 무척 힘들지만, 언제 올지도 모르는 공연 요청을 위해 꾸준히 연습하고 있다. 간간이 개인적인 작은 행사가 있으면 가끔 몸도 풀 겸 다닌다.

9월 28일 오후 7시 강산노을 씨(중앙)가  대구 달서구에 있는 ‘놀멘 연주단’(단장 이관용, 앞줄 오른쪽)과 함께 춤뿐만 아니라 보컬 연습도 하고 있다. 이철락 기자
9월 28일 오후 7시 강산노을 씨(중앙)가 대구 달서구에 있는 ‘놀멘 연주단’(단장 이관용, 앞줄 오른쪽)과 함께 춤뿐만 아니라 보컬 연습도 하고 있다. 이철락 기자

 

-앞으로의 계획은?

▶몸이 건강하고 남이 나를 찾아준다면, 이왕 해온 길이니까 열심히 준비하는 수밖에 없다. 매주 화요일 저녁 대구 달서구에 있는 ‘놀멘 연주단’(단장 이관용) 연습실에서 보컬 연습도 하며 예전과 같은 상황이 곧 오기를 간절히 기다린다.

-예술인으로서 안타까운 점이 있다면?

▶세간에서 큰 인기를 얻은 사람과 무명인 사이의 차이가 너무 크다는 점이 아쉽다. 코로나19 범유행이 종식되어 예술인들에게 좋은 기회가 오고 예전처럼 활동도 많이 할 수 있으면 좋겠다.

-관객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모두 열심히 준비해서 공연한다. 호응으로 손뼉 많이 쳐 주시고 앙코르도 요청하신다면 예술인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우리는 인공지능이 보편화한 4차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백신의 업그레이드가 대중예술인들의 삶을 예전 상태로 곧 회복시켜줄 것으로 믿는다. 가슴 한편에서 진한 감동이 일어나는 강산노을 씨의 춤 동작을 많은 사람이 자주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