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생활] 어느 앱이 배터리를 많이 사용할까?
[5G 생활] 어느 앱이 배터리를 많이 사용할까?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1.09.2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ood Guardians에서 Battery Tracker를 열어
24시간 혹은 1주일 동안의 배터리 사용 기록을 확인
배터리 사용량 측정 앱
배터리 사용량 측정 앱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어느 앱이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는지 궁금할 때가 있다. 이럴 때는 Good Guardians의 Battery Tracker를 실행하면 된다. 배터리 사용 내용은 설정 메뉴에서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를 열어서 확인할 수도 있다. 그러나 Battery Tracker에서는 배터리 사용량과 사용 시간을 도표와 함께 구체적으로 보여주기에 배터리 소모 내용을 파악하기가 더욱 편리하다. 다음에서 Battery Tracker를 활용하여 배터리 사용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배터리 사용 기록
배터리 사용 기록

 

삼성 갤럭시 스토어에서 내려받은 Good Guardians를 연다. 두 번째 메뉴인 Battery Tracker를 누른다. 처음 나오는 창에서는 24시간 동안의 사용 기록이 보인다. 창의 윗부분에는 배터리 잔량과 화면이 켜진 시간이 보인다. 이 내용은 특정 시간을 구간으로 정하여 확인해볼 수도 있다. 창의 아랫분에는 배터리를 많이 사용한 앱을 차례로 보여준다. 배터리 사용량이 많은 앱 순으로 확인할 수도 있고, 실행 시간이 긴 앱 순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24시간 배터리 사용 기록
24시간 배터리 사용 기록

 

배터리 사용량이 많거나 실행 시간이 긴 앱을 클릭하여 지난 24시간 동안의 배터리 사용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앱의 실행 시간, 백그라운드 실행 시간, 전체 실행 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배터리 사용량도 확인할 수 있다. 배터리 사용량이 지나치게 많다고 여기면 절전 상태로 설정할 수도 있다. 이후 다음 24시간 동안의 앱 실행 시간과 배터리 사용량과 비교하여 이상한 부분이 있으면 메모리를 점검하거나 앱 성능을 점검해보는 등 기기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카카오톡 24시간 배터리 사용 기록
카카오톡 24시간 배터리 사용 기록

 

배터리 사용 기록 창의 맨 아래 오른쪽에 보이는 일주일 기록을 클릭하여 지난 1주일 동안의 배터리 사용 기록을 확인할 수도 있다. 일주일 기록 창의 윗부분에는 배터리 사용량과 화면이 켜진 시간이 보인다. 창의 아랫분에는 배터리를 많이 사용한 앱을 차례로 보여준다. 배터리 사용량이 많은 앱 순으로 확인할 수도 있고, 실행 시간이 긴 앱 순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지난 일주일 중 특정을 선택하여 그날의 배터리 사용량과 실행 시간을 확인할 수도 있다.

배터리 사용량이 많거나 실행 시간이 긴 앱을 클릭하여 지난 1주일 동안의 배터리 사용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앱의 실행 시간, 백그라운드 실행 시간, 전체 실행 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배터리 사용량도 확인할 수 있다. 배터리 사용량이 지나치게 많다고 여기면 절전 상태로 설정할 수도 있다. 앱 실행 시간과 배터리 사용량 등에 이상한 부분이 있으면 메모리를 점검하거나 앱 성능을 점검해보는 등 기기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카카오톡 1주일 배터리 사용 기록
카카오톡 1주일 배터리 사용 기록

 

스마트폰의 성능과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의 하나가 배터리이다. 배터리는 기기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그러므로 배터리 충전, 배터리 사용 관리 등에 늘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는 앱을 알아두고 문제를 미리 방지하는 것이 기기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이다. 배터리 관련 문제의 진단과 해결은 스마트폰 설정과 전화기 제조회사에서 만든 앱 등으로 가능하니 미리 그 사용법을 알아두면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