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 산책] 강은미 '오늘부터 바로 행복해지는 행복 리셋'
[장서 산책] 강은미 '오늘부터 바로 행복해지는 행복 리셋'
  • 김대영 기자
  • 승인 2021.08.16 1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을 행복하게 하는 사람은 오직 나 자신뿐
지금 당장 행복 저울추를 리셋하고 '174 행복습관 프로젝트'를 실행하자!

저자 강은미는 리더십, 인간관계, 소통과 협업, 갈등관리,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대한민국 대표 강사이자 코치다.

이 책의 목차는 ‘PART 1. 행복 리셋과 174 행복습관 프로젝트로 행복 만들기, PART 2. 행복습관의 5가지 힘, PART 3. 지속 가능한 행복습관 솔루션’으로 되어 있다.

1. 나만의 행복 기준 알아보기

행복은 지극히 주관적인 것이며 특별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행복이 무엇인지 정의 내리기는 상당히 어렵다. 그렇지만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변치 않는 사실 하나가 있다. 그것은 행복을 결정하는 궁극적인 주체가 ‘자기 자신’이라는 점이다.

심리학자들은 행복을 ‘전반적인 자신의 삶에서 느끼는 주관적 자기 만족’이라고 정의한다. 한마디로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끼면 그것이 바로 행복이며, 그 밖의 외적인 조건은 부수적이라는 의미다.

결과적으로 행복은 자신의 내면에 달렸으며,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의도적 활동이 행복에 막강한 영향을 미친다.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은 ‘나’이고, 나를 불행하게 만드는 것도 ‘나’일 수밖에 없다.

행복해지려면 이 점을 먼저 염두에 두고 자신의 내면에 있는 행복의 기준을 찾기 위해 스스로 통찰하고 분석해야 한다. 바로 자신을 있는 그대로 알고 인정하는 자기인식(self-awareness)이 필수다. 자기인식이 되어야 ‘자기 관리’와 ‘자기 경영’을 시작해 스스로 자기 인생의 ‘리더’가 된다. 그러면 이제껏 살아왔던 방식에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꾀하고 상황을 바꾸며 삶을 긍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행복 리셋의 전제조건이다.

더불어 행복이라는 것은 최종 목적지가 아니라는 점도 인식해야 한다. 삶이라는 여행에서 자신만의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 어쩌면 그것이 우리가 말하는 ‘행복의 본질’일 수 있다.(16~19쪽)

2. 행복습관 형성을 위한 174 프로젝트

우리의 삶은 매일매일 습관에 의해 좌우된다. 성공한 사람에게는 성공습관이 있고, 실패한 사람에게는 그럴 수밖에 없는 실패습관이 있게 마련이다. 행복한 인생을 사느냐, 못 사느냐 역시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줄 ‘행복습관’을 얼마나 잘 경영하고 관리하느냐에 달려 있다.

‘174 행복습관 프로젝트’는 ‘매달 1가지 행복습관 만들기’ 프로젝트다. 작지만 행복에 도움이 되는 하루 1가지 행동을 바꾸고, 7일 동안 꾸준히 실천하고, 이를 다시 4주간 반복해 습관으로 정착시킨다. 매달 1가지만 변화시켜도 1년이면 12가지 행동을 습관화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습관에 변화를 주려면 매일 ‘기록’과 ‘점검’이 필수다. 날마다 자신에게 ‘긍정의 메시지’와 ‘자기 암시의 말’을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은 물론, ‘오늘 바꿀 습관’을 위한 행동도 명확히 기록해야 한다. ‘174 행복습관 프로젝트’의 기록과 점검은 월 단위 플래너를 활용하면 효과적이다.(66~68쪽)

3. 행복습관의 5가지 힘

1) 가치력: 가치력은 인생에서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아는 것이다. 가치력이 없으면 갈림길에 선 순간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 있고 행복의 경로를 이탈할 수 밖에 없다.(76쪽)

2) 관계력: 관계력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행복을 찾아가는 힘이다. 우리는 결코 혼자서는 행복해질 수 없다. 다른 사람을 얼마나 사랑할 수 있는가, 이를 통해 얼마나 마음을 나누는가가 행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102쪽)

3) 감사력: 감사력은 지극히 사소한 것에도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 그리고 이를 통해 자신에게 주어진 현실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힘이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때 우리는 불평불만을 그만두고 ‘지금, 여기’에서 행복한 삶을 시작할 수 있다.(126쪽)

4) 건강력: 건강력 키우기는 단지 ‘몸에 질병이 없다’가 아니라 육체와 정신 건강을 아우르고 내면의 평화까지 추구하는 것으로, 인체의 균형 상태를 확립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의 삶은 더욱 활력 넘치는 행복으로 다가갈 수 있다.(146쪽)

5) 여가력: 여가력은 취미 활동에 심취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여유롭고 편안한 마음을 얻어 자유로운 감정을 느끼는 내면의 행복을 만드는 것이다. 또 이는 삶을 풍성하고 윤택하게 만들어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166쪽)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