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생활] 카카오톡 대화에 공감 표시하기
[5G 생활] 카카오톡 대화에 공감 표시하기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1.08.15 17:0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톡 최신 버전에서 말풍선을 눌러
맨위에 보이는 공감 아이템을 선택한다
카카오톡 공감 아이템
카카오톡 공감 아이템

 

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카카오톡이 판올림(update)하여 기능을 향상하였다. 대화문을 읽고 공감을 표시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상대방의 대화문을 읽고 응답해야 하는데 바빠서 여유가 없거나, 대화문을 적지 않고도 읽었다는 성의를 보이거나, 대화문에 나의 의견을 간단히 표시하고 싶은 경우에 아주 편리한 기능이다. 공감 기능은 유튜브(Youtube)나 페이스북(Facebook)에서는 이미 제공하는 기능이다. 카카오톡에서 이제라도 공감 표시기능을 추가하였다니 환영한다.

카카오톡 최신 버전으로 판올림하기

카카오톡에서 공감 표시기능을 이용하려면 최신 버전으로 판올림하여야 한다. 이용하고 있는 카카오톡 앱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에서 카카오톡을 검색한다. 카카오톡 아이콘 오른쪽에 열기가 있으면 최신 버전이다. 카카오톡 아이콘 오른쪽에 업데이트가 있으면 최신 버전이 아니니 바로 눌러 판올림한다. 예시 사진에서 카카오톡이 최신 버전이기 때문에 열기가 보인다. 그래도 카카오톡의 버전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싶으면 카카오톡 아이콘을 클릭한다. 이때 열기를 누르면 카카오톡이 실행되니 주의한다. 카카오톡 안내 창에서 새로운 기능 아래에 현재 버전이 표시된다. 예시 사진에서는 카카오톡 현재 버전이 v9.4.7로 표시되어 있다. 카카오톡 공감 표시기능은 v9.4.5부터 제공된다. 최신 버전의 새로운 기능을 확인하고 싶으면 새로운 기능 오른쪽에 보이는 화살표를 누르면 된다.

★ 플레이 스토어를 연다 → 카카오톡을 검색한다 → 카카오톡 아이콘 오른쪽에 열기가 있으면 최신 버전이다 → 오른쪽의 열기를 눌러 카카오톡을 실행한다

★ 플레이 스토어를 연다 → 카카오톡을 검색한다 → 카카오톡 아이콘 오른쪽에 업데이트가 있으면 눌러서 판올림한다 → 새로운 기능 오른쪽의 화살표를 누른다 → 새로운 기능을 확인한다

카카오톡 최신버전 확인 및 업데이트
카카오톡 최신버전 확인 및 업데이트

 

카카오톡 대화에 공감 표시하기

카카오톡 채팅창에서 공감 표시는 클릭 두 번으로 끝난다. 대화문이 들어있는 말풍선을 길게 누른다. 이어서 나오는 창의 맨 위에 공감 아이템 6개가 보인다. 카카오톡에서는 공감 아이템이라 표현하지만, 통상의 이모티콘과 다르지 않다. 공감 아이템은 왼쪽부터 차례로 좋음, 최고, 확인, 기쁨, 놀라움, 슬픔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표시하고 싶은 아이템을 길게 누르면 말풍선 아래에 표시된다. 단체 대화방에서 여러 사람이 공감을 표시하면 숫자로 표시된다. 공감 표시기능은 스마트폰이나 PC에서 이용할 수 있다.

★ 공감을 표시할 말풍선을 길게 누른다 → 공감 표시 창에서 표시하고 싶은 아이템을 선택한다 → 말풍선 아래에 공감 아이템이 표시된다

공감을 표시할 말풍선을 길게 눌러 공감 아이템을 선택한다
공감을 표시할 말풍선을 길게 눌러 공감 아이템을 선택한다

 

이미 표시한 공감 아이템을 변경할 수도 있다. 이미 표시한 아이템을 다시 누르면 공감 표시가 취소된다. 이미 표시한 것과 다른 아이템을 누르면 이전에 표시된 것은 취소되고 가장 늦게 클릭한 것이 표시된다. 한 사람이 하나의 말풍선에 공감 표시를 한 번만 할 수 있고 두 번 하지는 못한다. 그리고 공감 아이콘을 눌러보면 누가 공감하였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회원이 많은 단체 대화방에서 누가 내 메시지에 공감했는지 궁금하다면 추가된 공감 아이템을 눌러 확인하면 된다.

공감 아이템이 보이면 눌러서 공감한 친구를 확인한다
공감 아이템이 보이면 눌러서 공감한 친구를 확인한다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공감을 표시하는 것은 자동차에 윤활유를 치는 것과 같다. 대화문을 보낸 사람은 나름대로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보낸 것이다. 그것을 읽고 그냥 넘어 가버리면 성의가 없어 보인다. 상대는 응답이 없으면 섭섭할지도 모른다. 단 두 번의 클릭으로 대화문에 공감을 표시하면 상대를 존중한다는 뜻이 전달되니 상호 간에 소통이 부드러울 것이다. 특히 시니어가 자녀나 손자녀의 대화문에 공감을 표시해주면 아주 세련되고 멋지다는 소리를 들을 것이다. 기술이나 문명의 발전에 정체되어 사는 시니어가 아니라 함께 따라가며 공감하는 시니어가 아름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