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생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스마트폰 성능 향상시키자
[5G 생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스마트폰 성능 향상시키자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1.08.0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여 사용 편리성을 향상시킨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공지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공지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는 될 수 있으면 가장 최신의 것으로 유지한다. 소프트웨어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기기를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상태로 유지하고, 소프트웨어의 오류를 수정하고, 보안 프로그램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 자료의 보안 강화 등을 위하여 필요에 따라 업데이트된다.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되면 스마트폰 제조회사나 응용 프로그램 제작회사 등에서 공지한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공지는 스마트폰의 알림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공지된다. 갤럭시 전화기의 경우 삼성멤버스를 통하여, 사용 편리성 향상을 위하여 최신 소프트웨어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도록 권고한다. 업데이트(update)라는 용어는 기존의 정보를 최신 정보로 교체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우리말로는 최신화 또는 현행화로 번역된다.

삼성멤버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공자
삼성멤버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공자

 

소프트웨어란 기계인 스마트폰에 전달하는 명령어를 모아놓은 것이다. 소프트웨어는 형체가 없으며 논리적이다. 명령의 결과를 하드웨어 출력장치인 화면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을 뿐이다. 사람에 비유하면 하드웨어는 몸(body)과 유사하고 소프트웨어는 정신(mind)과 유사하다. 소프트웨어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로 구분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로는 스마트폰을 작동시키는데 필수적인 기본 운영체제, 사용자가 입력하는 언어를 기계인 스마트폰이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언어로 변환하는 컴파일러 등이 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스마트폰을 작동할 수 없고, 스마트폰에 명령어를 입력할 수도 없으며 그 결과를 확인할 수도 없다. 반면에 응용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그 결과를 보여주는 명령어를 모아둔 것이다. 응용 소프트웨어는 보통 응용 프로그램이라 부른다. 예를 들면, 계산기 프로그램은 계산 명령을 모아놓은 것으로 사용자가 수치를 입력하면 계산하여 그 결과를 보여준다. 카카오톡 프로그램은 문자로 대화를 주고받는 명령어, 사진이나 동영상을 받아 보여주는 명령어, 인터넷에 연결하는 명령어 등을 복합적으로 모아놓은 것이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편의상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소프트웨어라고 부르고, 응용 소프트웨어를 앱이라고 부른다. 지금부터 이 기사에서 다루는 소프트웨어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지칭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자료는 스마트폰 제조회사에서 제공한다.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를 최신화하기 위해서는 설정을 연다. 설정 창 화면을 위로 올리면 설정 메뉴의 끝부분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보인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누르면 열리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창에서 가운데에 있는 Wi-Fi로 자동 다운로드를 활성화한 다음에 다운로드 및 설치를 클릭한다. 만약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자료가 있으면 다운로드 및 설치를 누르는 즉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창이 열리면서 업데이트 자료를 내려받는다. 업데이트할 소프트웨어 내려받기가 끝나면 업데이트 설치 준비 완료라는 안내가 나온다. 설치 준비 완료 창 맨 아래에 있는 지금 설치를 누르면 전화기가 꺼졌다가 켜지면서 업데이트 소프트웨어가 설치된다. 소프트웨어 설치가 완료되면 다시 전화기가 꺼졌다가 켜지면서 기존에 설치된 앱을 최적화하고 저장소를 최적화한다. 이러한 작업이 모두 끝나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는 안내문이 나온다.

★ 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Wi-Fi로 자동 다운로드를 활성화 → 다운로드 및 설치 → 업데이트 다운로드 중 → 업데이트 설치 준비 완료 → 지금 설치 → 전화기가 꺼졌다가 켜지면서 소프트웨어 설치 → 소프트웨어 설치가 끝나면 다시 전화기가 꺼졌다가 켜지면서 기존에 설치된 앱을 최적화 →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완료 안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자료를 내려받아 지금 설치를 누른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자료를 내려받아 지금 설치를 누른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끝나면 기존 앱을 최적화한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끝나면 기존 앱을 최적화한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앱 최적화가 완료되면 안내문이 나온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앱 최적화가 완료되면 안내문이 나온다.

 

설정 메뉴의 끝부분에 있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누르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창이 열린다. 여기서 다운로드 및 설치를 눌러 “최신 소프트웨어입니다”라는 안내가 나오면 업데이트할 것이 없다는 의미이다. 내비게이션 바의 뒤로 가기 버튼이나 홈버튼을 눌러 홈화면으로 나오면 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종료된 다음에 취할 조치는 두 가지가 있다. 카메라 촬영음을 스마트폰 기기 소리에 연동시켜 두었을 경우에는 SetEdit를 실행하여 셔터 소릿값을 다시 설정하여야 한다.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면 카메라 촬영음은 다시 제조회사에서 출하하는 상태로 초기화되기 때문에 재설정이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마무리하면서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앱은 모두 새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최적화된다. 그래도 새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기존 앱이 잘 작동되도록 기능을 강화하고 싶으면 Good Guardians를 열어 Galaxy App Booster를 실행하면 된다. 다음에 Good Guardians를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볼 것이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기는 쉽다. 설명이 길어졌지만 실제로는 설정에서 클릭 몇 번만 하면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된다. 업데이트 자료 내려받기부터 업데이트 완료 안내가 나오기까지 거의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응용 소프트웨어인 앱도 업데이트하여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스마트폰을 편리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앱의 업데이트 안내는 Play 스토어나 Galaxy 스토어에 공지되고, 각 앱마다 업데이트가 있으면 알림을 보내준다. 스마트폰 소프트웨어는 업데이트가 공지되는대로 최신화하여 기기의 성능과 사용 편리성을 향상시키자.